ADVERTISEMENT
오피니언 삶의 향기

한센인들의 큰 은인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8면

박청수 청수나눔실천회 이사장

박청수 청수나눔실천회 이사장

1980년 5월 어느 날이었다. 서울 우이동 수도원 교당에서 여성 불자들 모임인 불이회 회원들과 만나는 자리가 있었다. 홍라희 여사가 나에게 불이회 회원들에게 강연을 부탁한 게 계기가 됐다. 나는 ‘지혜로운 생각을 얻는 길’이란 주제로 강연했다. 그 모임에서 나는 홍 여사가 제일제당 주인이라는 것을 의식하고, 성라자로 마을 한센인들은 먹는 약이 독해서 매일 설탕물을 반드시 마셔야 한다는 이야기를 했다. 당시 성라자로 마을 이경재 원장신부로부터 들은 이야기를 전한 것이다.

강연이 끝난 후 홍 여사는 그 사람들이 어디에 살고 있느냐고 물었고, 나는 안양에 있는 성라자로 마을에 살고 있다고 했다. 나의 말을 들은 홍 여사는 당장 설탕을 한가득 실은 타이탄 트럭을 성라자로 마을로 보내주었다. 이경재 신부는 그 넉넉한 설탕을 마을에 살고 있는 한센인들뿐 아니라, 정착촌 300세대의 한센인 가정에도 넉넉히 나누어 주었다. 어느덧 43년이란 긴 세월이 흘러갔다.

성라자로 마을 찾아가는 삼성가
43년째 이어진 아름다운 인연
서로 건강과 행복 나누는 자리

홍 여사는 이듬해인 1981년 1월 9일 성라자로 마을을 방문하고 싶다고 하여 내가 동행했다. 1월 9일은 고 이건희 회장의 생일날이었다. 홍 여사는 한센인들이 1년 동안 먹을 넉넉한 설탕과 참기름·식용유·햄·과일 등 푸짐한 선물과 한센인들이 당장 먹을 따끈따끈한 찰시루떡과 만두·떡국을 끓여 먹을 육수·떡사슬을 준비했다. 그리고 108명의 한센인 개개인에게 전할 10만원 용돈이 든 봉투도 챙겼다.

이경재 신부는 추운 겨울인데도 밖에서 홍 여사를 기다렸다가 반갑게 맞아 환우들이 모여있는 식당으로 우리를 안내했다. 홍 여사가 도착하자 한센인들은 반가운 미소를 지으며 큰 박수로 환영했다. 정성스럽게 준비해간 선물은 한센인들 앞에 가지런히 차려져 있었다. 이경재 신부는 이건희 회장 생일을 축하하고, 삼성그룹의 발전을 염원하는 말씀을 했다. 이어 홍 여사가 한센인 대표에게 용돈 선물을 전하고 스스럼없이 따뜻한 악수를 했다.

한센인 대표는 “이건희 회장님 생신날, 저희 한센인들에게 베풀어주시는 은혜에 감사드립니다. 우리들은 이 회장님과 온 가족의 건강, 그리고 삼성의 큰 발전을 위해 항상 기도 드리겠습니다”라며 감사의 말씀을 드렸다. 짧은 전달식 동안 온화한 미소를 짓고 있던 홍 여사는 “지난 한 해 동안도 크고 작은 어려운 일이 있었지만 그래도 잘 헤쳐나올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 모두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라고 인사말을 했고, 한센인들은 기쁨의 박수를 쳤다. 비록 짧은 시간이지만 그 어디에서도 경험할 수 없는 진한 감동이 한센인들이 모여 있는 그 식당 공간에 가득 고였다.

행사는 한 번으로 끝나지 않았다. 해마다 1월 9일에 생일잔치가 치러지고 있다. 성라자로 마을 한센인들은 1년 중 가장 기다려지는 날이 이 회장의 생일날일 테다. 언제 어디에서 그렇게 맛있고 푸짐한 음식을 먹어보며, 어느 누구에게서 해마다 10만원의 요긴한 용돈을 받아볼 수 있겠는가. 이 회장과 삼성을 위한 일천정성의 기도가 저절로 우러날 것이다. 그리고 은혜롭고 고마운 마음을 항상 머금고 살아갈 것이다.

생일잔치가 끝나고 나면 이경재 신부와 함께 통나무집으로 이동하여 차 한 잔을 나눴다. 이 신부는 거듭 감사하다는 말씀과 함께 이 회장의 안부를 물었다. 삼성을 화제로 이야기도 꺼냈다. 그리고 마을에서 만든 새해 달력과 마을에서 추수한 은행을 선물로 홍 여사에게 전했다. 참으로 많은 도움을 받아본 이경재 신부는 원불교 교도인 홍 여사로부터 쉼 없는 정성과 도움을 받으면서, 종교마다 있게 마련인 그 높은 문턱이 원불교에는 없다고 느꼈을 것이다. 긴 세월 속에, 여러 신부가 바뀌어도 그 마음과 태도는 신부님마다 한결같다.

이건희 회장은 매해 생일마다 홍 여사가 한센인들에게 바치는 정성을 지켜보았다. 1997년 1월 9일 생일축하 만찬에선 계열사 사장단 50여 명에게 의미 있는 메시지를 던졌다. ‘생일선물 사절’을 선언한 것이다. “내 생일에 고아원이나 양로원 등 주변 사회복지시설에 선물 한 가지씩을 보내어 기쁨을 나누도록 하면 좋겠다”고 당부했다고 한다. 삼성이 연초에 계열사마다 실시하는 회장명의 지원사업은 그렇게 출발했다. 이 회장은 이제 고인이 되었어도 성라자로 마을에서 베풀어지는 생일잔치는 한결같다. 지난해와 올해에는 코로나를 조심스럽게 여긴 홍 여사가 마을을 방문하지 않고 푸짐한 생일 선물만 전달하였다. 홍 여사와 한센인의 아름다운 인연은 그렇게 43년째 이어지고 있다.

박청수 청수나눔실천회 이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