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창룡 사의 표명에…권성동 "마치 민주투사 되는양 자기정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 [사진공동취재단]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 [사진공동취재단]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김창룡 경찰청장이 사의를 표명한 것과 관련해 "임기를 불과 20일 앞두고 사의 표명을 했다"며 "하필 그 시기가 행정안전부 장관의 경찰지원부서 신설 관련 기자간담회 이후인 것은 정치적 의도가 다분하다"고 비판했다.

권 원내대표는 27일 최고위원회의에서 "김 청장의 정치 행위에 대해선 국민들이 마땅히 판단해 주시리라 생각한다"며 "경찰지원부서 신설을 훼방 놓고 마치 민주투사라도 되는 양 자기 정치를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금의 경찰은 수사권, 정보권, 인사권을 독점하고 있다. 비대해진 권력만큼 견제와 균형이 필요하다"며 "경찰 행정 지원부서 신설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또 야당을 향해서도 "더불어민주당의 법사위원장 반환은 국민과의 약속 이행"이라며 "민주당이 진심으로 법사위원장을 국민의힘에 반환할 생각이라면 본회의를 열어 국회의장단과 법사위원장을 먼저 선출할 것을 제안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민주당은 원 구성 협상에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악법을 끼워팔기 하고 있다"며 "국회 사법개혁특위를 구성하고 헌법재판소 제소를 취소하는 조건은 수용 불가"라고 했다.

또 "국민의힘은 국민 절대다수가 반대하는 검수완박 악법 합의를 파기하겠다고 국민에게 약속했다. 여야 합의가 국민보다 우선시될 수 없다"며 "민주당은 국회의장단, 법사위원장 동시 선출로 합의 이행의 진정성을 보여달라"고 촉구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