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월북 정황 네가지' 띄운 윤건영 "노력 없인 사고지점 못간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스1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스1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북한군 서해 피살 공무원' 사건과 관련해 "국책연구기관 4곳의 조류·해류 분석 결과, 사람의 인위적 노력 없이는 도저히 갈 수 없다고 판단한 것이 (월북 판단의) 주요한 근거로 작동했다"고 주장했다.

윤 의원은 27일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월북 정황 판단이유가 크게 네가지라고 말한 뒤 "피해자가 구명조끼를 입고 있었다"며 "만약 실족했다면 구명조끼를 입고 실족할 수 있었겠느냐"고 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피해자의 신상을 나름 소상하게 알고 있었고, 북한에 월북 의사를 표명한 정황도 있었다"고 덧붙였다. 이어 "판단이 바뀌었으면 바뀐 근거를 제시해야 하는데, 아무런 근거를 제시하지 못하고 무턱대고 '못 믿겠다' 또는 '카더라' 식 음모론을 제기하고 있다"고 현 정부와 여당을 겨눴다.

문재인 정부 당시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을 지낸 그는 사건과 관련한 대통령기록물을 공개하자는 주장에 대해 "청와대가 당시 보고받았던 원천 소스는 군과 해경이 조사한 정보자료와 조사자료"라며 "복잡한 절차나 어렵게 대통령기록물을 볼 것이 아니라 군과 해경의 자료를 보면 된다"고 선을 그었다.

윤 의원은 최근 논란이 재점화된 '탈북어민 북송사건'에 대해서도 "이 자들(탈북 어민들)은 엽기적인 살인마였다. 선원 3명이 선원 16명을 차례대로 죽인 사건"이라며 "국민 세금으로 엽기적 살인마들을 보호하고 정착지원금을 줘야 하는 상황이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런 모든 것들을 고려해 문재인 정부가 송환을 결정한 건데, 이런 자들을 보호해야겠다는 것이 윤석열 대통령의 말씀"이라며 "문재인 정부 흠집 내는 것도 좋지만 정말 이렇게까지 할 일인가 싶다"고 했다.

한편 우상호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북한군에 의해 피살된 해수부 공무원 이대준씨의 유족을 면담한다. 유족 측은 사건과 관련한 대통령기록물을 공개해달라고 요청할 것으로 보인다.

우 위원장은 유족과의 면담을 두고 전날 기자들과 만나 "(유족의) 얘기를 들어주려고 만나는 것"이라며 "상대방이 무슨 이야기를 할지 들어보고 (뭘 할지) 정해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