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전직원에 3년간 16억 줬다…강남구청 '격려금 잔치' 논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강남구청사. [사진 강남구]

강남구청사. [사진 강남구]

한 시민단체가 지난 3년간 강남구청이 소속 직원들을 대상으로 16억원 규모의 포상금을 지급했다고 주장했다.

27일 위례시민연대 사단법인 위례(위례시민연대)에 따르면 강남구는 지난 3년간 전(全) 직원에게 16억원 규모의 포상금을 지급했다. 2020년에는 5억6200만원을 지급했고, 2021년에는 5억8500만원을 나눠줬다. 올해는 5월까지 4억5400만원의 포상금을 지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위례시민연대 관계자는 “강남구는 코로나 장기화로 격무에 시달리는 직원들의 사기를 진작하기 위해 1인당 30만~50만원씩 지급했다고 하는데, 포상대상자 선정과 포상금 지급은 관련 규정에 따라 반드시 추천과 공적심사 절차를 거쳐야 한다”며 “그러나 강남구는 아무런 절차도 없이 전 직원들을 포상대상자로 선정하고, 일률적으로 포상금을 지급했다”고 말했다.

위례시민연대는 지난 9일 강남구청을 부패행위와 선거법 위반 혐의로 각각 국민권익위원회, 서울시선거관리위원회에 신고했다.

이에 대해 강남구 관계자는 “지난 3년간 코로나가 발생해 전 직원들이 고생했다. 어떤 직원은 고생하고, 어떤 직원은 고생하지 않았다고 할 수 없다. 그래서 전 직원에게 격무로 인한 격려금을 지급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강남구가 유동인구도 많고 확진자수도 많았다. 전국에서 하지 않는 백신 콜센터 운영했고 방역수칙 지키는지 점검 대상 업체수도 많았다”며 “전직원이 코로나19 대응 나선 것”이라고 설명했다.

포상 절차에 관해선 “2020~2021년 공적심사위원회 열지 못했으나 국별로 금액 차등주기 위한 국별 자체심사 거쳤고 올해엔 정식 공적심사위원회 거쳤다”고 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