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국산 코로나19 백신 나온다…SK바이오 백신 중앙약심 통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SK바이오사이언스 GBP510

SK바이오사이언스 GBP510

첫번째 국산 코로나19 백신 탄생이 임박했다. SK바이오사이언스가 개발한 코로나19 백신 '스카이코비원멀티주'(GBP510)가 백신 품목허가를 위한 전문가 심의를 통과했다. 이 심의에서 효과성과 안전성이 확인됐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나왔다. 식약처는 이번주 내로 최종점검위원회를 열고 최종 허가를 낼 계획이다.

'면역원성' 결과 인정…"1차 접종 이상 반응은 안내 필요"

27일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는 SK바이오사이언스사의 코로나19 백신 '스카이코비원멀티주'에 대한 중앙약사심의위원회 결과를 공개했다. 식약처는 중앙약심 회의를 전날 오후 4시에 열었다. 이 자리에는 외부 전문가 16명과 식약처 내부 7명의 전문가가 모여 백신의 안전성, 효과성을 인정할 수 있는지를 심의했다. 외부에서는 전문 분과위원회인 생물의약품분과위원회 상임위원 11명, 코로나19 백신 안전성·효과성 검증 자문단 4명, 대한의사협회 추천 전문가 1명 등이 참석했다.

중앙약심은 안전성과 효과성은 모두 허용 및 인정할 수 있는 수준으로 판단했다. 먼저 효과성의 경우, 허가를 위한 면역원성 결과는 인정 가능하다고 판단했다. 기허가된 백스제브리아주(아스트라제네카)를 대조 백신으로 면역원성 결과를 살펴보니, 18세 이상을 대상으로 4주 간격으로 2회 투여했을 때 14일 후 중화항체가는 2.93배 형성돼 있었다. 혈청전환율은 백신군 98.06%, 대조군 87.30%로, 백신군에서 10.76%p 높게 나타났다. 전문가들은 허가 후 백신 예방 효과 자료를 제출하도록 권고했다.

오미크론 변이에 대한 효과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경원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장은 "세 번째 접종을 했을 때, 두 번째 맞았을 때 최초 유행 바이러스에 나타났었던 예방 효과와 유사한 정도의 항체가를 나타냈다"며 "3번 접종을 하게 되면 오미크론에 대해서 어느 정도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안전성의 경우, 임상시험에서 발생한 이상 사례 등은 허용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판단했다. 다만, 1차 접종 시 국소 및 전신에서 '예측되는 이상 반응'에 대한 안내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2차보다 1차 투여 후, 고령자보다 젊은 성인에게서 피로, 근육통, 두통, 오한, 발열, 관절통, 오심·구토, 설사 등 이상 반응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또 '중대한 이상 사례'는 백신군 0.5%(15명, 15건), 대조군 0.5%(5명, 9건)로 유사하게 발생했다. 백신 투여와 관련성을 배제할 수 없는 '중대한 약물 이상 반응'은 급속 진행성 사구체신염이 1건 있었지만, 임상시험 자료 제출 시점에는 회복 중이었다. 그밖에 주사부위소양증, 어지러움, 통증 등 투여 후 4주간 살펴본 '예측되지 않은 이상 사례'에 대해서는 대조군과 비교했을 때 큰 차이가 없었다.

전반적인 안전성 확보 방안은 적절하지만, 허가 후 기존 백신과 유사하게 특별관심 대상 이상 사례를 추가해 '위해성 관리계획'을 세워 관찰하고 평가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전문가들은 자문했다.

식약처는 이번 중앙약심 결과와 효능·효과, 용법·용량, 권고사항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이번 주 중 최종점검위원회를 열고 허가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서경원 원장은 "이번 달 안으로 결론을 내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식약처는 지난 4월 말 '스카이코비원멀티주'의 품목허가 심사에 착수했다면서, 제출 자료가 적합할 경우 이르면 6월 중 허가가 예상된다고 알린 바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