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추경호 “전기요금 인상 차일피일…적정 수준 인상안 곧 발표”

중앙일보

입력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뉴스1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뉴스1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6일 “조만간 전기요금 인상안을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추 부총리는 이날 KBS ‘일요진단 라이브’에 출연해 “전기요금은 인상해야 한다”며 “차일피일 미룰 수 없기 때문에 조만간 적정 수준의 전기요금 인상안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추 부총리는 “전기요금 인상 요인이 누적된 것은 지난 5년간 잘못된 에너지 정책 때문”이라며 “원전을 짓는 것을 중단하고 준공 시기를 늦추고 신재생 에너지를 무리하게 올리는 등 무리하게 탈원전 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국제 유가가 안정될 때는 문제가 없는데 지금같이 에너지 가격이 급등하면 발전 단가가 급등할 수밖에 없다”며 “한전 7~8조원의 적자가 누적되는 등 에너지 정책에 아쉬움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전기요금을 올리는 것은 불가피하지만 한전이 왜 적자가 됐는지, 국민이 전기요금을 올리더라도 이해할만한 자구책이 필요하다”면서 “불필요한 자회사 매각, 성과급 반납 등 자구책을 제시한 상황”이라고 했다.

향후 물가전망에 대해선 “국제 유가와 원자재 가격 그리고 국제 곡물가가 급등해 그 영향을 저희가 필연적으로 받고 있다”며 “6월 또는 7∼8월에 6%대의 물가 상승률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추 부총리는 “(물가 상승의) 대부분이 해외발 요인이어서 국제 유가가 단기간에 좀 떨어지면 숨통이 트일 텐데 당분간은 그런 상황이 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며 “전반적으로 고물가가 상당 기간 진행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러면서 “물가 안정을 최우선 과제로 두고 있으며 가능한 수단을 총동원하겠다”고 덧붙였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