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年 2억 마리 개구리 다리만 먹는 나라들…"10년 내 멸종" 경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청개구리. 연합뉴스

청개구리. 연합뉴스

프랑스와 벨기에 등 유럽에서 개구리를 먹는 식도락 문화가 일부 개구리 종을 멸종 위기로 몰고 있다.

비영리 동물·환경 보호단체 ‘프로 와일드라이프’가 23일(현지시간) 발간한 보고서에서 따르면 프랑스·벨기에·네덜란드 등 일부 유럽 국가는 매년 인도네시아를 비롯한 세계 각국에서 2억 마리가 넘는 개구리를 수입하고 있다고 영국 일간 가디언이 보도했다.

이는 ‘퀴스 드 그레누이예’(Cuisses de grenouille)라 불리는 개구리 다리를 먹는 특수한 식문화 때문이다.

유럽으로 수출되는 개구리는 인도네시아산이 전체의 74%를 차지한다. 이어 베트남 21%, 터키 4%, 알바니아 0.7% 등 순서로 비중이 큰 것으로 조사됐다.

이 단체는 “유럽에 식용으로 팔리는 개구리의 숫자가 너무 많아 일부 개구리 종의 경우 지구상에서 빠르게 사라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단체는 또 벨기에 등에서 주로 요리에 쓰이는 터키 토착종 양서류인 ‘아나톨리안 물개구리’는 10년 안에 야생에서 찾아볼 수 없게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프로 와일드라이프의 설립자 샌드라 알테어 박사는 “인도네시아와 터키, 알바니아에서 대형 개구리 종의 야생개체수가 줄면서 종의 보전에 치명적인 도미노 효과를 일으키고 있다”며 “유럽 시장을 위한 수탈이 계속된다면 야생 개구리 개체수는 더 심각하게 줄 가능성이 크며 향후 10년간 (여러 종의) 멸종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밝혔다.

올해 말 국제 양서류 보호 현황 보고서를 발표할 예정인 국제자연보전연맹(IUCN)은 개구리를 비롯한 양서류를 척추동물 가운데 가장 생존을 위협받는 동물군으로 지목했다.

프랑스 환경보호 단체 ‘로빈후드’(Robin des Bois)의 샬럿 니타르트 대표는 “개구리는 곤충 킬러로, 생태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며 “개구리가 사라지는 곳에서 유독성 살충제 사용이 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개구리 멸종은) 생물 다양성과 인류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프로 와일드라이프와 로빈후드는 유럽연합(EU) 국가들이 개구리 수입 제한, 개구리 다리 원산지 표기, 멸종 동식물 보호종 등재 등 조처를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알테어 박사는 아울러 마취 없이 개구리 다리를 잘라내는 잔인한 행위를 중단할 것도 촉구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