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호영 고소' 옥주현 "선배들 글에 반성…캐스팅은 관여 안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걸그룹 핑클 출신 뮤지컬배우 옥주현이 동료 배우 김호영을 고소한 뒤 뮤지컬 배우들의 성명문 릴레이가 이어지는 상황에 대해 사과했다.

옥주현은 24일 인스타그램에 “최근 작품 캐스팅 문제에 관한 논란에 휩싸이면서 제가 뮤지컬 업계 동료 배우를 고소하는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했다”며 “이런 일이 발생하게 된 것에 책임을 느끼고 있다. 진심으로 죄송하다”고 밝혔다.

이어 “뮤지컬 배우 선배님들의 호소문을 읽어봤다. 저 또한 뮤지컬을 사랑하고 아끼며 17년간 뮤지컬에 몸을 담은 한 사람으로서 저를 둘러싼 의혹들과 그것을 해명하려는 과정에서 신중하지 못했음을 깨달았고 반성했다”고 설명했다.

뮤지컬 배우 옥주현(왼쪽)과 김호영. [연합뉴스·중앙일보]

뮤지컬 배우 옥주현(왼쪽)과 김호영. [연합뉴스·중앙일보]

옥주현은 특히 논란이 된 캐스팅 관여 의혹에 대해선 “저는 뮤지컬 ‘엘리자벳’의 10주년 공연 캐스팅에 어떠한 관여도 하지 않았다”며 “오디션을 통해 본인의 실력을 인정받은 배우들이 폄하되지 않기를 바란다. 캐스팅과 관련한 모든 의혹에 대해 공연 제작사에서 사실관계를 명명백백히 밝혀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뮤지컬 업계의 종사자분들과 뮤지컬을 사랑하시는 관객분들을 비롯해 이 일로 불쾌감을 느끼신 모든 분께 죄송한 마음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소송과 관련해 발생한 소란들은 제가 바로잡도록 하겠다”고 했다.

옥주현은 “앞으로는 ‘배우는 연기라는 본연의 업무에 집중해야 한다’는 선배님들의 말씀을 되새기며 늘 그래왔듯이 연기와 노래를 통해 뮤지컬을 사랑해주시는 모든 분께 제 진심을 전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번 논란은 지난 14일 김호영이 인스타그램에 “아사리판은 옛말이다, 지금은 옥장판”이라는 글을 올리면서 불거졌다. 뮤지컬 팬들 사이에선 이 글이 옥주현을 겨냥한 것이라는 추측이 나왔다. 김호영이 10주년 ‘엘리자벳’ 공연 캐스트에서 그간 두 번이나 엘리자벳 역을 한 김소현이 빠진 것과 관련해 간접적으로 불만을 표했다는 것이다.

이후 옥주현 측 21일은 서울 성동경찰서에 김호영에 대한 명예훼손 고소장을 제출했다며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이튿날 박칼린 최정원 남경주 등 뮤지컬 1세대 배우들은  성명문을 내고 “지금의 이 사태는 이 정도가 깨졌기 때문에 생긴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배우, 스태프, 제작사가 각 역할에만 충실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후 다른 뮤지컬 배우들도 잇따라 해당 성명문에 동의를 표명하거나 입장문을 발표하면서 논란이 이어졌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