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제약&바이오] 상처 감염 일으키는 포도상구균·연쇄구균 죽이고, 흉터 걱정까지 잡아요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6면

동화약품

충북 충주에 있는 동화약품 공장 전경. 이곳에서는 상처의 회복 속도를 높이고 2차 감염을 막는 상처 치료제인 ‘후시딘’ 제품군을 생산한다.

충북 충주에 있는 동화약품 공장 전경. 이곳에서는 상처의 회복 속도를 높이고 2차 감염을 막는 상처 치료제인 ‘후시딘’ 제품군을 생산한다.

약 2년 만에 사회적 거리두기가 전면 해제되면서 전국 곳곳이 야외 나들이를 즐기는 사람들로 북적인다. 가족 단위로 캠핑, 놀이시설 등을 찾는 야외 활동이 잦아진 가운데, 넘어지고 긁히는 등 크고 작은 상처가 생기는 경우도 많아 주의가 필요하다. 상처는 무엇보다 예방이 가장 중요하지만 어쩔 수 없이 발생했다면 최대한 빨리 처치해야 흉터를 막을 수 있다. 안전한 나들이를 위해 상처 치료제를 챙기면 좋은 이유다.

상처 부위가 세균에 감염되면 염증뿐 아니라 흉터도 남길 수 있다. 피부 조직은 한 번 손상을 입으면 처음 상태로는 재생되지 못한다. 다소 융기되거나 움푹 패고, 색소가 침착되거나 탈색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모든 과정을 흉터라고 일컫는다. 이 때문에 염증·흉터를 예방하려면 상처가 생긴 직후 최대한 빠르게 치료해야 한다.

나이 들수록 상처 더 잘 나고 깊어

상처는 나이와 관련 있을까. 전문가들은 나이가 많더라도 당뇨병이나 혈액질환 등 상처 치료에 문제가 되는 기저질환이 없다면 상처 치료의 기간은 큰 차이가 없다고 말한다. 하지만 나이가 많은 경우 젊을 때보다 피부가 얇고 탄력이 떨어져 있으므로 똑같은 자극에도 더 쉽게 상처가 나거나 상처 깊이가 더 심할 수 있다. 따라서 상처 입은 환자의 나이가 많을수록 상처를 더 조심스럽게 다뤄야 한다.

상처가 났을 때는 가장 먼저 이물질을 제거한 후 소독하거나, 항생제를 사용해 세균 감염을 막아야 한다. 특히 아이는 피부가 연약해 흉터를 남기지 않기 위해서는 상처 부위가 더 감염되지 않게 하는 게 중요하다. 안전한 바깥나들이 전, 들고 다니기 편하고 효과 좋은 상처 치료제를 구비하면 사고 시 상처를 신속히 치료하는 좋은 방법이다. 동화약품의 대표적 상처 치료제인 ‘후시딘’은 높은 항균 효과로 흉터를 예방하는 데 탁월하다. 1980년 출시 이후 약 40년간 판매된 ‘후시딘’은 국내 상처 치료제 관련 시장 점유율 1위 자리를 줄곧 지켜오고 있다.

피부감염증 원인균과 2차 감염 차단

크림·밴드·연고 등 다양한 형태로 선보인 후시딘 제품군.

크림·밴드·연고 등 다양한 형태로 선보인 후시딘 제품군.

‘후시딘’의 주성분은 퓨시드산나트륨으로, 피부감염증을 일으키는 포도상구균·연쇄구균에 강력한 살균 효과를 보인다. 또 2차 감염을 예방해 상처 회복 속도를 높이고 흉터 발생을 최소화한다. 독특한 분자구조로 피부 침투력이 탁월해 딱지 위에 발라도 효과를 볼 수 있으며, 깊은 부위의 염증까지 신속하게 치료한다. ‘후시딘’은 스테로이드 성분을 함유하지 않아 발육 장애, 부신 억제와 같은 부작용 우려가 거의 없어 생후 4주 이내 신생아와 미숙아를 제외한 아기에게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점도가 높은 연고 제형으로 상처 부위를 잘 덮을 수 있으며 다른 제형보다 건조감 방지력이 우수하다.

‘후시딘’은 상처 치료제를 다양한 형태로 제품화해 시대에 따라 변화해 온 소비자들의 치료 편의를 높여왔다. 가장 널리 알려진 ‘후시딘 연고’는 항균력이 탁월해 상처 부위가 덧나는 것을 효과적으로 차단한다. 피부감염증을 일으키는 포도상구균 등에 대해 강력한 항균효과를 보여 곪는 상처, 종기 등의 피부질환을 신속히 치료해 흉터 발생을 막아준다. ‘후시딘 연고 3.0g’은 기존 튜브형 후시딘 연고를 1회 사용 분량(0.25g)씩 파우치 12개로 낱개 포장해 일상에서 들고 다니기 편하며 여행·등산·출장 시 만약의 사고를 대비하기에 좋다.

‘후시딘 히드로 크림’은 항염·항알레르기·항소양 기능으로 습진, 아토피 피부염 등 보다 다양한 피부질환에 사용할 수 있다. 이 제품은 ‘후시딘 연고’의 상처 감염에 대한 항생제 효과와 히드로코르티손아세테이트의 염증 억제 효과를 결합했다. ‘후시딘 겔’은 끈적임 때문에 연고를 바르기 어려운 얼굴 등 노출 부위, 체모 부위에도 번들거림 없이 산뜻하게 바를 수 있는 겔 형태의 제품이다. 특수 기제를 사용해 흡수가 빠르고 끈적임이 적은 게 강점이다. 최근 피부 진정 효과가 있는 오가닉 티트리오일(첨가제)을 함유하고, 기존 10g에서 함량을 늘린 15g 제품으로 제품을 리뉴얼했다. 여드름·상처·모낭염 등에 사용할 수 있다. ‘후시딘 밴드’는 기존 밴드와 달리 고분자 친수성의 하이드로겔 소재를 사용해 딱지 생성 후에 사용해도 딱지를 보호하고 흉터 없이 상처가 치유되도록 돕는다. ‘후시딘 연고 휴대용’은 1회 사용분이 개별 파우치에 담겨 있어 쉽게 휴대할 수 있으며, 여행이나 캠핑 등 야외 활동 응급 상황이 발생해도 빠르고 위생적으로 치료가 가능하다. ‘후시딘’ 전체 제품군은 일반의약품으로 가까운 약국에서 살 수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