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정은, 동해 지도 걸고 작전회의…대남 전술핵 현실화 우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6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22일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확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최전방부대의 작전 능력을 높이라고 지시했다.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22일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확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최전방부대의 작전 능력을 높이라고 지시했다.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북한이 주요 국방정책을 결정하는 회의에서 전방 부대의 작전 임무를 추가하고 관련 작전계획과 군 조직을 개편하는 논의를 했다고 23일 밝혔다. 관영 매체를 통해 지난 21일부터 진행한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제8기 제3차 확대회의 소식을 전하면서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 21일에 이어 22일 회의를 주재했으며, 회의에서 “당의 군사전략적 기도에 따라 조선인민군 전선부대(전방부대)들의 작전 임무를 추가 확정하고 작전계획을 수정하는 사업과 중요 군사조직편제 개편과 관련한 문제들을 토의했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김 위원장이 “전선부대들의 작전 능력을 높이기 위한 중요 군사적 대책들을 취하고 있는 당 중앙의 전략적 견해와 결심을 피력했다”고 전했다.

이날 통신은 추가된 전방부대의 임무, 수정된 작전계획, 군 조직 개편 등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공개하지 않았다. 이와 관련, 일각에선 올해 들어 잇따라 시험발사한 신형 단거리 미사일 4종 세트를 최전방 부대에서 운영하고 이에 맞게 작전계획을 수정한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4종 세트는 북한판 이스칸데르(KN-23), 북한판 에이태큼스(KN-24), 초대형 방사포(KN-25), 신형 전술유도무기 등으로, 전문가들은 북한이 앞으로 7차 핵실험을 거쳐 완성하게 될 전술핵탄두 탑재가 가능한 미사일이라고 보고 있다.

오경섭 통일연구원 연구위원은 “김 위원장이 지난 4월(조선인민군 창건 90주년 열병식 연설) 새로운 핵 독트린을 내놓았기 때문에 이를 군사 전술·전략적으로 구현하는 회의를 진행하는 것으로 보인다”며 “핵전략을 중심으로 군의 임무나 작전, 편제 등을 전반적으로 손볼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북한이 이날 전방부대의 능력 강화를 언급한 것과 관련, 정부는 한국군과 주한미군에 대한 군사적 위협 수위를 증가시킬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통일부 당국자는 그 근거로 전날 회의를 군사작전을 담당하는 군령기관인 군 총참모부를 중심으로 토의를 진행한 점과 한국과 직접 대치하는 전방부대들의 작전 임무를 추가·확정한 점 등을 꼽았다.

실제 북한은 이날 이태섭 총참모장이 김 위원장 앞에서 동해안 축선이 담긴 작전지도를 걸어놓고 설명하는 모습이 담긴 사진을 공개했다. 사진 속 지도는 모자이크로 처리했지만, 원산에서 경북 포항까지 동해안 축선을 중심으로 타격 가능한 목표물이나 한국 및 주한미군이 배치한 전력을 표기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