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재갑 "원숭이두창, 피부접촉 통해 전파…동성애 관련 없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27일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 입국장에 세워진 원숭이두창 관련 안내문. 뉴스1

27일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 입국장에 세워진 원숭이두창 관련 안내문. 뉴스1

국내에서 처음 원숭이두창 첫 확진자가 발생한 가운데 감염병 전문가인 이재갑 한림대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대부분 발진이 있는 상태에서 접촉한 사람에게 주로 전파가 된다"며 "코로나처럼 전파가 용이한 바이러스는 아니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22일 오후 MBC라디오 '표창원의 뉴스 하이킥'과 인터뷰에서 "(원숭이두창이) 호흡기 전파 자체가 많지는 않다고 알려져 있다"며 "그렇기 때문에 팬데믹이나 이런 걸 일으킨다기보다는 지금처럼 일부 해외 유입 사례에 의해서 주변에 접촉한 분들이 일부 클러스터 형태의 감염 패턴을 보일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코로나처럼) 아주 심각한 상태까지 가지는 않을 거라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이 교수는 "원숭이두창이 주로 성소수자들에게서 나타나고 있다는 말이 있다"는 진행자의 물음에는 "그렇지 않다"고 일축했다.

이 교수는 "피부접촉을 통해서 전파가 되다 보니까 성관계를 맺을 정도의 접촉이면 당연히 전파가 일어날 수밖에 없다"며 "초기 유입 사례가 하필이면 동성애 그룹 안에서 유입이 돼 그 안에서 확산이 됐기 때문에 동성애자가 많이 진단된 것뿐이지 이게 동성애들 사이에서만 전파되는 병, 이런 것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이 교수는 또 "(원숭이두창이) 아프리카 내에서는 풍토병처럼 1년에 많게는 200~300명 정도씩 계속 발생하고 있었고, 아프리카에 여행을 갔다가 본국으로 돌아간 유럽이나 미국에서 일부 환자들의 산발적인 발생도 있었다"며 "이번처럼 40여 개국에서 2000여명 넘게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한 것은 처음이다 보니 관심을 끌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 증상을 묻자 이 교수는 "처음 한 3일 정도는 열이 나는 증상이라서 기존에 다른 감기나 이런 건 차이가 없는 상황이고, 그다음부터 전신에 수포를 동반한 발진이 생기기 시작한다. 목이나 이런 데 임파선 림프절도 좀 붓는 양상으로 생길 수 있다"며 "그런 발진이 나타나거나 특히 위험지역을 여행 또는 발진이 있는 사람과 접촉하고 나서 이런 패턴이 나타나면 원숭이두창을 의심해야 할 수도 있다"고 했다.

치명률과 관련해선 "아프리카 내에서는 한 3~6% 정도 사망한다고 알려져 있다"며 "다만 서아프리카에서 유행하는 형태는 1%, 중앙아프리카에서는 10%라고 그러는데 현재 유럽과 미국에서 유행하는 원숭이두창은 서아프리카 타입"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금 (유럽과 미국에서) 한 2000여명이 발생했는데, 이 가운데 1명이 사망했다"며 "그래서 의료체계, 환자에 대한 진료체계가 제대로 갖춘 국가에서는 사망률이 상당히 낮을 것 같다, 이렇게 언급되고 있다"고 했다.

이 교수는 백신과 치료제와 관련해 "중증에 쓰는 치료제는 부작용이 많기는 했지만 시도포비어라는 약을 희귀필수의약품센터를 통해서 구할 수도 있고, 두창백신 합병증을 막기 위한 면역글로불린도 100여 명분 가지고 있는 등 당장 쓸 약은 있다"고 말했다.

또 "백신도 두창을 북한에서 생물테러 무기로 쓸 수 있다는 얘기가 있어서 3500만명 정도의 백신을 가지고 있는데, 이 백신이 85% 정도는 원숭이두창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며 "원숭이두창에 허가된 백신도 한 500여명분, 테코비리마트라는 치료제도 500명분을 7월 중에 도입할 예정"이라고 했다.

전국민 백신 접종 가능성에 대해선 "한 번 퍼지면 전국적으로 퍼지고 이런 병은 아니기 때문에 그러지는 않을 것 같다"며 "환자랑 밀접접촉한 분들에게 예방적으로 투여하는 정도로만 사용될 것 같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아직은 해외에서 주로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위험국을 여행할 때 잘 모르는 사람하고 긴밀한 접촉, 모르는 사람과의 성접촉이나 이런 부분은 피하시는 게 좋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발진이 있는 분과는 피부 접촉을 삼가해 주시는 게 좋겠다"고 당부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