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원숭이두창, 수두와 어떻게 다를까? 같은 비행기 탔다면 감염? [A to Z]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원숭이두창. [AP]

원숭이두창. [AP]

방역당국이 22일 오전 국내에서 첫 원숭이두창 의심 사례가 2건 발생했다고 밝혔다. 의심환자 2명은 모두 최근 국내에 들어온 해외 입국자로 확인됐다. 다만 이날 오후 3시에 열린 질병관리청 추가 브리핑에 따르면 이 중 내국인 환자 1명만 최종 양성으로 확인됐다. 나머지 1명은 분석 결과 수두인 것으로 확인됐다.

원숭이두창의 경우 환자와의 접촉뿐 아니라 호흡기를 통해서도 감염될 수 있는 질병인 만큼 국내에서 확산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이에 방역당국과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해 확진 시 나타나는 초기 증상부터 감염력, 진단 방법, 치료제와 백신 도입 상황까지 궁금점들을 Q&A로 정리했다.

그래픽=박경민 기자 minn@joongang.co.kr

그래픽=박경민 기자 minn@joongang.co.kr

국내 첫 의심환자는 어떻게 발견됐나 
두 사례 모두 입국 전부터 관련 증상이 나타났다. 지난 20일 항공편으로 한국에 들어온 외국인 A씨는 19일부터 인후통과 수포성 피부병변이 발생했다. 검역 과정에선 걸러지지 않았다. 입국 다음 날인 21일 오전, A씨가 부산 소재 병원을 찾았고 병원 측이 원숭이두창 의심 사례로 신고했다. 다만 해당 환자는 수두에 감염된 것으로 최종확인됐다. 두 번째 환자 B씨는 21일 독일에서 귀국한 내국인으로 입국 당시 미열과 인후통, 피부병변이 나타나 스스로 방역당국에 의심 신고를 한 사례다. B씨는 즉각 공항 격리시설에 있다가 인천의료원으로 이송돼 검사 및 치료를 받고 있다. 
감염 환자와 같은 비행기를 탔는데 감염 가능성이 있나?
원숭이두창은 주로 증상이 있는 감염자와의 밀접 접촉을 통해 감염된다. 감염자의 혈액, 체액(침, 소변 등)이 피부 상처나 점막을 통해 직접 접촉하는 경우 등이 해당한다. 호흡기 전파도 가능하지만, 코로나19처럼 미세 에어로졸을 통한 공기 전파는 흔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제니퍼 맥퀴스톤 부국장은 원숭이두창 감염자 9명이 나이지리아에서 다른 국가로 장거리 비행을 했으나 비행기 내 감염은 없었던 사례를 예로 들며 “식료품점에서 지나쳤다고 원숭이두창에 걸리진 않는다”고 말했다.
국내에서 접촉자 관리는 어떻게 되고 있나? 
우선 국내 첫 확진자의 경우 입국 후 검역대에서 바로 신고를 해 추가 접촉자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당국은 비행기 옆 좌석에 있던 이들의 경과 관찰을 지켜보고 있는 수준이라고 밝혔다. 앞뒤·대각선 등 인접 좌석의 경우 능동감시(하루 1~2회 보건소 모니터링)를, 그 외의 탑승객에 대해선 수동감시(본인이 관찰 후 의심 증상 발생 시 신고) 방식으로 관리할 예정인데 감염 가능성은 작다고 설명했다. 
지난달 24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내 코로나19 검사장으로 한 시민이 검사를 위해 입장하고 있다. 뉴스1

지난달 24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 내 코로나19 검사장으로 한 시민이 검사를 위해 입장하고 있다. 뉴스1

의심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발열, 발진, 두통, 근육통, 허리통증, 무기력감, 림프절 부종 등의 증상 나타난다. 대표적인 증상인 발진은 보통 발열 후 1~3일 이내 시작하며, 머리부터 시작해서 전신 및 팔다리 쪽으로 진행된다. 경계가 명확하고 중앙이 파인 수포성 발진으로, 손바닥과 발바닥까지도 침범해서 나타난다.  
수두와 증상이 어떻게 다른가? 
증상만으로는 일반인들이 구분하기 쉽지 않다. 둘 다 수포가 생기는데 시간을 두고 보면 원숭이두창의 수포가 훨씬 더 크고 림프절 비대 현상도 더 빈번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만 초기에는 구별이 거의 어렵기 때문에 검사를 통해 확인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다.
증상이 나타나면 어떻게 해야 하나?
의심 증상이 있는 경우 질병관리청 콜센터 1339로 문의해 안내받을 수 있다. 증상 때문에 의료기관을 방문하는 경우,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고 해외 여행력을 의료진에게 알리는 등 감염예방행동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감염되면 얼마나 위험한가?
세계보건기구(WHO)가 밝힌 최근 원숭이두창의 치명률은 3~6% 수준이다. 국내 코로나19 누적 치명률이 0.13%라는 점을 고려하면 무시할 수준은 아니다. 하지만 의료 체계가 잘 갖춰지지 않은 아프리카 등에서 보고된 치명률이고, 비풍토병 지역에서 치명률은 1% 안팎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신생아, 어린이, 면역저하자 등에서는 심각한 증상으로 진행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지난달 27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 입국장에 해외입국자들이 검역을 받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달 27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 입국장에 해외입국자들이 검역을 받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내서 진단이 가능한가?
방역당국은 2016년 원숭이두창에 대한 검사 체계를 구축했다. 검사 방식은 실시간 유전자검사법(Realtime-PCR)이다. 100개 정도의 바이러스를 검출하는 민감도를 가지고 있다. 당국은 통상적으로 6시간 정도가 소요된다며 국내 발생에 대비해 전국 시ㆍ도 보건환경연구원에서의 검사 확대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코로나19와 달리 증상이 없는 경우 정확도가 떨어져 잠복기 때는 음성 판정이 나올 수 있다고 경고했다. 
국내서 예방 접종 가능한 백신이 있나?  
현재 국내에는 1ㆍ2세대 사람두창 바이러스용 백신 3500만 회분이 비축돼 있다. 원숭이두창은 사람두창 백신으로도 85% 수준으로 예방할 수 있다. 다만, 방역 당국은 해당 백신을 생물 테러 또는 공중 보건 위기 상황에서 사용할 목적으로 비축하고 있어 대국민 접종은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당국은 확진된 환자와 접촉을 통해 노출된 사람 중 접촉 강도가 중위험 또는 고위험인 경우 비축 중인 2세대 백신을 활용하여 본인 의사를 확인한 후에 동의하면 최종 노출 일부터 14일 이내에 신속하게 접종할 계획이다. 또 부작용 우려가 적다고 알려진 새로운 3세대 두창 백신 임바넥스(미국명 진네오스)를 도입하기 위해 제조사와 협의 중이다. 임바넥스는 덴마크 바이오기업 바바리안노르딕이 만들었다.
영국처럼 접종 계획도 있나? 
영국 보건당국은 최근 원숭이두창 위험집단에 백신 접종을 권고했다. 하지만 국내 방역당국은 영국처럼 밀접접촉이 없어도 위험집단에 백신 접종을 권고하는 '포위접종' 방식은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설명했다. 
백경란 질병관리청장이 22일 오후 충북 청주시 질병관리청에서 원숭이두창 국내 의사환자 발생 생황과 검사 결과, 대응조치 등을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백경란 질병관리청장이 22일 오후 충북 청주시 질병관리청에서 원숭이두창 국내 의사환자 발생 생황과 검사 결과, 대응조치 등을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치료제는 있나
전 세계적으로 원숭이두창 전용으로 개발된 치료제는 없다. 다만 2018년 사람두창(천연두) 치료용 항바이러스제로 개발됐던 테코비리마트가 원숭이두창에도 효과를 보여 유럽의약품청(EMA)이 원숭이두창 치료제로 승인한 바 있다. 질병관리청은 “해외에서 유일하게 원숭이두창 치료제로 허가받은 제품”이라며 7월 중 약 500명분을 도입하기 위해 세부 절차를 논의 중이라고 했다. 미국 제약회사인 시가테크놀로지에서 개발한 이 치료제는 바이러스의 외피 형성을 막아 바이러스가 성장하는 것을 억제한다. 13kg 이상의 성인과 소아 환자를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당장 치료법이 없는 건가?
현재 확보된 치료제가 없기 때문에 감염된 사람은 격리 입원해 증상에 따른 대증치료(겉으로 나타난 병의 증상에 대응해 처치하는 치료)를 받게 된다. 다만 한국보다 앞서 원숭이두창이 확산했던 해외 사례를 보면 대부분 2~4주가 지나면 자연 회복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원숭이두창 발생 국가를 방문하게 됐다. 어떤 것들을 주의해야 하나?
­방문 전 원숭이두창 발생 지역을 확인하고, 마스크 착용, 손 씻기 등 개인위생 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현지에서 설치류(다람쥐 등), 영장류(원숭이 등) 및 동물 사체를 만지거나 이들의 야생 고기를 다루거나 먹어서는 안 된다. 또 원숭이두창 의심 증상을 가진 사람과 의심 환자의 물건 등과 접촉을 해서는 안 된다. 귀국 후에는 21일간 발열 및 기타 관련 증상이 있는지를 확인하고 증상이 있다면 1339로 먼저 상담 문의할 것을 권고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