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바이든 "암 사망 줄이겠다"…美 FDA, 담배 니코틴 감축 추진

중앙일보

입력

[중앙포토]

[중앙포토]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는 담배의 니코틴 함량을 대폭 줄이는 방안을 추진한다. 바이든 대통령은 올해 초 향후 25년간 암 사망률을 절반으로 낮추겠다고 발표한바 있는데, 그 일환이다.

21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미 식품의약국(FDA)은 담배 회사들이 니코틴 함량을 최소화하거나 중독성이 없는 수준으로 낮추도록 의무화하는 규정을 발표할 예정이다.

미국에서 흡연과 관련된 질환으로 매년 약 48만 명이 사망하는데, 예방 가능한 사망 원인 중 1위가 담배와 관련돼 있다는 분석도 있다. 이에 금연단체들은 FDA의 니코틴 함량 감축 조처가 현실화하면 암 발생률을 낮추고 수백만 명의 생명을 구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

다만 니코틴 함량을 낮추려는 FDA의 발표가 이뤄지더라도 이는 오랜 과정의 첫 단계로서 성공을 장담할 수는 없는 상황이다. FDA가 구체적인 규정을 제안하는 데 최소 1년이 걸릴 수 있고, 이후에도 각계 의견을 청취하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 규정에 반발하는 담배회사들이 변경을 시도하거나 법원에 소송을 제기할 가능성도 있다.

FDA는 그동안 니코틴 감축을 추진해왔지만, 과거 버락 오바마 행정부나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등 상층부의 지원을 얻지 못했다. 트럼프 행정부 당시 스콧 고틀립 전 FDA 국장이 니코틴 감축을 추진했지만, 백악관의 전폭적 지지를 받지 못했고 2019년 고틀립 전 국장이 퇴임하면서 무위가 됐다.

니코틴 감축에 대한 반대도 만만치 않다. 이들은 FDA의 제안대로라면 미국에서 유통되는 대부분 담배의 판매가 금지될 것이라면서, 행정부가 니코틴 감축보다는 전자담배처럼 좀 더 안전한 대체재를 촉진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FDA는 지난해 초 백악관·보건복지부 등과 담배의 니코틴 감축 전략을 논의했는데, 당시 백악관은 멘솔 담배 금지 추진을 허용하면서도 니코틴 수준에 대한 결정은 보류했다고 한다.

2009년 가족 흡연예방 및 담배통제법은 FDA가 니코틴을 중독성이 없는 수준으로 낮추도록 할 권한을 부여했지만, 담배 판매 자체를 금지하거나 니코틴을 제로(0)로 만들진 못하게 하고 있는 상황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