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교육이 미래다] “스마트 기술 통해 미래형 교육 환경 구현에 앞장서겠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3면

디지털 혁신에 따른 교육의 미래 한국레노버 김윤호 대표 인터뷰

한국레노버 김윤호 대표는 “최근 선보인 이노브에드 프로그램이 미래형 교육의 비전을 제시할 것”이라고 자신했다. [사진 한국레노버]

한국레노버 김윤호 대표는 “최근 선보인 이노브에드 프로그램이 미래형 교육의 비전을 제시할 것”이라고 자신했다. [사진 한국레노버]

전 세계 학생들이 학습 방식에서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사태의 영향으로 교육 시스템에 오프라인과 온라인이 혼재된 블렌디드·하이브리드 디지털 환경이 이미 자리를 잡았다. 한국도 2020년부터 정보교육 인프라 혁신을 위한 보급형 기기 도입과 지역 교육청 주도 ‘1인 1스마트기기’ 캠페인이 진행 중이지만 온라인 수업을 위한 스마트 기기 보급률은 낮은 상황이다. 이에 스마트 미래 교육을 위한 ‘이노브에드(InnovED)’ 프로그램을 최근 선보인 한국레노버 김윤호 대표를 만나 디지털 혁신에 따른 교육의 미래에 대해 들었다.

-레노버는 어떤 회사인가.

“레노버는 글로벌 교육 기술 제공 업체로서 교육 분야에 끊임없이 투자해 왔으며, ‘모두를 위한 더 나은 교육’은 ‘모두를 위한 더 스마트한 기술’에서 시작된다고 믿는다. 교사와 학생이 모두 효과적으로 온라인 학습을 할 수 있는 도구를 갖추고, 학교가 스마트 미래교육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 및 솔루션을 제공한다.”

-최근 이노브에드 프로그램을 발표했다. 구체적인 내용은. 

“구글과 손잡고 선보인 이노브에드 프로그램은 레노버 크롬북(사진)을 통해 ‘구글 워크스페이스 포 에듀케이션(Google Workspace for Education)’의 다양한 리소스를 손쉽게 활용해 학생과 교사의 창의적 교육 및 디지털 기반 학습 환경을 향상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국내외 교사·학교·교육 전문 파트너와 협력해 교육 생태계를 구축함으로써 미래형 교육의 비전을 제시한다.”

-이노브에드 프로그램이 학생·교사·학교에 제공하는 혜택은.

“교육 업계는 교육 기관과 학생들이 스마트 교실에서 온라인 학습을 할 수 있는 기술과 역량을 개발해야 한다. 이노브에드 프로그램은 교사의 디지털 교육 역량을 높이기 위한 온·오프라인 교육 및 워크숍을 지원한다. 학교 및 교사는 레노버와 구글 공인 트레이너가 진행하는 크롬북, 구글 교육 솔루션, CEU(Chrome Education Upgrade) 등에 대한 심화 교육을 받을 수 있다. 레노버 파트너 스쿨로 선정되면 미래 교실을 위한 크롬북과 구글 교육 솔루션을 제공받는다. 인공지능(AI)·소프트웨어·로봇 등 미래형 교육 환경을 위한 다양한 기술을 학생 및 교사들이 학교에서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현장 이벤트도 마련된다. 이 밖에도 교육 관련 레노버 행사 무료 참석, 교육 업계 리더들과 협업, 선진 수업 사례 공유, 미래 교실 구현을 위한 전문가 컨설팅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스마트 기기와 교육 도구를 수업에 활용한 사례가 있나.

“한국레노버는 지난해 경기도에 위치한 중학교에 2학년 교사 및 학생 전원에게 수업용 도구인 레노버 크롬북과 교육 환경에 최적화된 구글 솔루션을 제공했다. 레노버 크롬북과 구글 솔루션을 활용한 수업을 진행한 이 학교에선 무엇보다 학생들의 학습 참여도가 크게 증진됐다. 소수의 학생 중심으로 운영되던 대면 수업과 달리 학생 스스로 학습 관련 지식과 정보 검색이 가능해 다수의 학생이 보다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했다. 특히 기존에는 쉽지 않던 실시간 협업이 가능해져 토론 활동, 프로젝트형 학습 같은 학생 중심적 수업이 더욱 활발하게 전개됐다.”

-교사를 대상으로 이 수업에 대해 설문조사를 했다.

“설문 결과, 5점 만점에 ‘학생들이 아이디어와 생각을 더 잘 표현하게 되었다’는 4.56점, ‘학생들이 학습 관련 지식과 정보 검색에 도움이 되었다’는 4.67점으로 나타날 정도로 교사들의 평가가 높았다. 수업 준비, 과제 채점, 행정 업무 등에 사용하는 시간이 약 16% 감소했고, 효율적인 학생 관찰을 통해 학생별 학습 수준과 관심사에 바탕을 둔 지도가 가능해졌다.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이뤄짐에 따라 교사와 학생 간 거리감도 좁힐 수 있었다. 레노버 크롬북과 구글 교육 솔루션을 활용한 효과성 평가 연구가 현재 서울대와 부산대 연구팀에서 추가로 진행 중이다.”

-교육 분야에서 크롬북의 인기 비결은.

“크롬북은 교육 업계의 니즈를 충족할 수 있는 스마트 디바이스로 주목받고 있다. 구글 크롬 운영체제(OS)를 채택한 크롬북은 유지 관리가 거의 필요하지 않으며 몇 초 만에 부팅되고 충전 시 온종일 사용할 수 있어 학생의 교육 용도로 사용하기 적합하다. 한국레노버는 양질의 디지털 학습권을 보장하기 위해 합리적 가격에 다양한 기능을 갖춘 크롬북을 출시했다. 지난해 9월에는 구글·스테이지파이브와 함께 학생과 교육자에게 친숙한 리틀카카오프렌즈 캐릭터를 디자인에 활용한 ‘리틀카카오프렌즈’ 크롬북도 선보였다. 한국레노버는 교육 전문 파트너와 협업해 크롬북 콜센터를 운영하며 구매자를 위한 사후 지원까지 완벽하게 제공한다. 학생과 교사는 크롬북을 통해 구글 교육 플랫폼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손쉽게 사용하고 학습 역량을 높일 수 있다.”

-미래형 교육 환경에서 레노버의 역할은.

“레노버는 비용은 낮추고 효율성과 보안을 높이는 동시에 새로운 교육·학습 지원 모델을 선보여 미래형 교육 환경 구현에 앞장설 계획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