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주차비 1만8000원' 레고랜드 갑질?…권한도 없이 단속 논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춘천 레고랜드 인근 제방 도로에 주차된 차량. 연합뉴스

춘천 레고랜드 인근 제방 도로에 주차된 차량. 연합뉴스

비싼 주차비 책정으로 논란이 불거진 춘천 레고랜드가 이번엔 테마파크 인근 이면도로에 주차된 차량에 자체 ‘주차금지’ 스티커를 부착해 논란이 일고 있다.

21일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레고랜드 인근 제방 도로에 주차한 차량에 주차금지 스티커가 부착된 사진이 여럿 게재됐다.

한 네티즌은 이 사진을 올리면서 “해당 도로가 레고랜드 소유가 아닌데도 레고랜드가 스티커를 부착한 것은 문제가 있다”고 꼬집었다.

실제로 레고랜드 주변 제방 도로는 국토교통부와 강원도가 관리하는 곳으로 레고랜드 측은 단속 권한이 없다. 이에 일각에서는 레고랜드 측이 자신들의 주차장을 이용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스티커를 붙이는 것 아니냐는 불만이 나왔다.

이 같은 상황이 발생한 이유는 레고랜드의 과도한 주차요금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레고랜드 주차비는 1시간만 무료이고, 이후에는 시간에 상관없이 하루 1만8000원의 요금이 부과된다.

국내 다른 테마파크와 비교해 주차요금이 비싼 데다 장애인이나 경차 등에 대한 할인 혜택도 없다고 전해졌다. 이에 인근 강변길에 주차한 뒤 걸어서 레고랜드까지 이동하는 방문객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레고랜드 측은 21일 “레고랜드 주변에 안전사고 예방 등을 위해 스티커를 부착했으나 관리 당국과 협의하는 과정에서 단순 실수로 빚어진 착오로 앞으로 단속하지 않을 예정”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주차요금 할인 등 다각적인 개선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레고랜드 측은 외부 음식물 반입을 금지했다가 거센 비판을 받기도 했다. 어린이를 주 고객층으로 삼고 있음에도 테마파크 내 먹거리는 햄버거와 피자 등 패스트푸드가 대부분이고, 외부 음식물은 일절 반입을 금지해서다. 푸드코트 매출을 올리기 위한 상술이 아니냐는 항의가 계속되자 결국 음식물 반입을 허용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