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최강욱 "가해자 오명 벗겠다"…'자격정지 6개월' 징계 불복

중앙일보

입력

최강욱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

최강욱 더불어민주당 의원. 연합뉴스

“윤리심판원 재심 신청…오해 바로 잡히길”

성희롱 발언 논란으로 ‘당원 자격정지 6개월’의 중징계가 결정된 최강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재심 절차를 통해 추가 판단을 구하겠다며 징계 불복 의사를 밝혔다.

최 의원은 21일 페이스북을 통해 “윤리심판원의 이번 결정에 대해 앞으로 당헌·당규에 의해 주어진 재심신청 절차를 통해 사실과 법리에 대한 추가적인 소명과 판단을 구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판단은 객관적이고 명확한 증거에 따른 사실 판단과 그에 이어진 결정이 이어졌으면 좋겠다는 아쉬움이 있다”며 “위원들께서도 인정하신 바와 같이 이 사건의 직접증거는 존재하지 않고, 여러 진술과 정황에 대한 상반되거나 차이가 있는 의견들이 있고 실제 제출되기도 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최 의원은 “불필요한 잡음을 없애고, 당에 본인의 경험에 따른 판단과 사실을 알린 당사자의 입장을 존중하여 제가 취할 수 있는 적극적 증거수집이나 방어를 위한 조치를 일체 하지 않고 있었던 것이 결과적으로 심판절차에서 판단을 흐리게하는 요소로 작용하지 않았는지 자책하며, 다시 한번 찬찬히 사실관계를 살피고 오해가 풀릴 수 있도록 입증하는 노력을 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최강욱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스1

최강욱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스1

최 의원은 “무엇보다 안타까운 것은 일각에서 제기한 ‘2차 가해’에 대한 의혹”이라며 “다행히 심의 과정에서 명확한 입증이 없다는 점이 밝혀졌지만, 그와 별개로 사실관계에 대한 최소한의 해명을 한 것이 타인에게 심적 고통을 주었기에 제 책임의 사유로 삼았다는 부분은 향후 다른 사건의 해명이나 방어권 행사와 관련해서도 좋지 않은 선례가 될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예수님 같은 성자가 아니고 그렇게 취급될 수 없음에도, 제가 마치 십자가에 매달려 당내외로부터 계속되는 비난과 공격으로 낙인이 찍히고 있는게 아니냐며 걱정하시는 분들이 있음을 안다”며 재심을 통해 자신의 입장을 충분히 설명하겠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최 의원은 “제게 주어진 거짓말이나 성희롱에 의한 가해자라는 오명은 꼭 벗어나고 싶다”며 “정치인이 아닌 시민으로서 제 인권도 주어진 절차에서 확실히 보장되고 오해가 바로잡힐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 최강욱 의원. [정청래 의원 페이스북]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 최강욱 의원. [정청래 의원 페이스북]

한편 같은 당 정청래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최강욱 힘내라!”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비맞을 때 같이 비를 맞아주는 친구, 어려울 때 함께 있어주는 친구들이 많았으면 좋겠다”며 최 의원을 응원했다.  정 의원은 이날 최 의원과 함께 찍은 사진을 공유하기도 했다.

더불어민주당 윤리심판원은 지난 20일 최강욱 의원에 대해 당원권 정지 6개월의 징계를 내렸다. 당원권 정지는 민주당 당헌·당규 상 제명 다음으로 수위가 높은 징계다.

최 의원은 지난 4월 28일 국회 법사위 소속 민주당 의원·보좌진 등 남녀가 참석한 화상 회의에서 동료 남성 의원에게 성적인 발언을 해 해 물의를 빚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