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권영세 "北 이선권 통전부장과 언제, 어디서든 대화할 용의"

중앙일보

입력

권영세 통일부 장관. 국회사진기자단

권영세 통일부 장관. 국회사진기자단

권영세 통일부 장관이 21일 "언제 어디서든 어떤 형식이든, 이선권 통일전선부장과 대화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다.

권 장관은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남북회담본부에서 진행된 기자 간담회에서 "최근 북한의 전원회의 보도를 통해, 북측이 이선권 통전부장 등 대남·대외 인선을 새로이 한 것을 봤다"며 이같이 말했다. 권 장관은 또 "경색된 남북 관계를 대화국면으로 전환해 가도록 더욱 노력할 것"이라며 "정부는 대화를 통해 남북 간 모든 현안을 풀어내야 한다는 일관된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통일부 고위 당국자는 북한의 이선권 발탁이 대화를 염두에 둔 것으로 보고 북측에 대화를 공식 제안한 것이냐는 질문에는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다"라고 답했다. 이 당국자는 북한이 코로나19 발생 사실을 밝혔던 지난달에도 권 장관이 김영철 당시 통전부장에게 협의를 제안한 사실을 언급하며 "(그 때와) 마찬가지로 책임 있는 당국자와 만나서 모든 문제를 허심탄회하게 얘기하자는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이미 북한에 대한 '조건 없는 대화' 원칙을 밝혔는데, 이와 같은 맥락으로 읽힌다.

해양수산부 공무원 고(故) 이대준씨 피살사건과 관련한 언급도 있었다. 고위 당국자는 해당 사건과 관련해 "우리 국민 누구도 철저한 진상 규명이 우선이라고 생각할 것"이라며 "내부자료로 최대한 진상을 규명하고 부족하면 북측에 요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2019년에 발생한 '탈북 어민 강제 북송사건'에 대해서는 "(북한 주민들도) 헌법 상 국민이고 (우리)영토로 넘어온 이상 북측으로 넘겼을 경우에 받을 피해를 생각하면 당연히 받아들여야 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수사가 진행 중인 사안으로 구체적으로 말하기 곤란하다"면서도 "수사기관의 요청이 있으면 언제든 어떤 내용이든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권 장관은 경색된 남북관계를 타개하기 위한 통일부 차원의 해법을 묻는 질문에 "제재 국면에서 통일부의 역할이 제한되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라면서도 "제재도 북한을 대화의 장으로 인도하는 수단이기 때문에 대화의 모멘텀(동력)을 만드는 방향으로 설계해야 한다"고 말했다. 제재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비핵화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이라는 설명이다.

또 권 장관은 "올해 북한인권재단이 출범할 수 있도록 발로 뛰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일각에서는 북한 인권에 대해 수단화해야 한다는 견해도 있지만, 이에 동의하지 않는다"며 "대북 지원은 수차례 밝힌 바와 같이 정치·군사적 고려 없이 지속해 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이산 가족의 날'을 국가기념일로 제정하기 위한 의견 수렴 의지도 밝혔다.

통일부의 기능과 조직개편에 대한 견해도 드러냈다. 권 장관은 "헌법이 부여한 사명에 부합하도록 한반도 평화통일 주무부처로서 거듭나고자 한다"며 "대화·협력 기능 부문은 고유 기능인 만큼, 존치하고 강화시켜 나가되, 전체적으로 효율적 운영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석열 정부의 통일·대북정책과 관련해서는 "시대를 관통하는 일관된 원칙, 시대정신에 맞는 새로운 방향을 모색해 나갈 것"이라며 "때로는 듣고, 때로는 설득하면서 평화통일을 향한 큰길을 내겠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