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경찰도 깜빡 속았다…3000만원 가로챈 신종 피싱 '가로채기'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삼양사 홈페이지 캡처]

[삼양사 홈페이지 캡처]

대기업 식자재 공급을 미끼로 미리 돈을 받아 가로챈 전화금융사기(이하 보이스 피싱) 사건이 발생해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21일 김해중부경찰서에 따르면 경남 김해시에 있는 식품업체 A사는 지난 9일 대기업 식품회사인 삼양사에서 알려준 계좌로 식용유 대금 3000만원을 선입금했다.

다음날 연락하자 전날 통화한 삼양사 직원이 전화를 받지 않았다. 삼양사 콜센터 역시 계속 통화 중이었다.

A사는 물품 사기를 당했을 수도 있다고 판단해 김해중부경찰서를 찾아가 상담했다.

경찰관이 직접 삼양사 대표전화로 연락했더니 거래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졌고 식용유를 곧 보낼 것이란 답변을 받았다.

경찰은 아직 사기로 보기는 어려운 것 같고 조금 더 기다려보자며 A사 직원을 돌려보냈다.

그러나 식용유를 받기로 한 날짜가 지나도 식용유는 도착하지 않았고 아예 연락조차 되지 않았다.

경찰은 그제야 A사가 '전화 가로채기' 수법의 보이스 피싱 사기에 당한 것으로 판단했다.

전화 가로채기는 정상적으로 전화해도 보이스 피싱 조직 쪽으로 연결되도록 해 돈을 빼앗는 신종 사기 수법이다.

경찰은 보이스 피싱 조직이 통신회사를 가장해 삼양사에 접근해 회선 문제를 거론하며 삼양사 대표 전화를 착신전환시킨 뒤 삼양사로 걸려오는 전화를 대신 받아 물품 사기를 벌였을 것으로 추정했다.

한편 삼양사는 "최근 식품 도매상을 대상으로 삼양사 직원을 사칭해 선입금을 요구하는 사례가 다수 접수돼 주의를 당부한다"는 내용을 글을 자사 홈페이지에 공지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