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2년째 구인난 공수처장 “검찰 출신이 수사 잘해…많이 지원해달라”

중앙일보

입력

6월 14일 오전 김진욱 공수처장이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6월 14일 오전 김진욱 공수처장이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진욱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처장이 현재 진행 중인 공수처 검사 추가 채용 전형과 관련해 “수사 경험이 많은 검찰 출신이 많이 지원해달라”라고 요청했다.

김 처장은 21일 오전 기자간담회에서 “현재 검찰에 현직으로 계시거나 검찰 경험이 있는 사람이 채용에 지원했으면 좋겠다”라며 “인지사건 수사를 해보신 분, 부장검사의 경우 수사 지휘를 해보신 분이면 좋겠다”라고 밝혔다. 부장검사 2명과 평검사 1명에 대한 채용 전형을 진행 중인 공수처는 이달 24일부터 다음달 4일까지 원서를 받는다.

앞서 채용했던 검찰 출신 검사들의 수사 능력이 비(非)검찰 출신보다 상대적으로 뛰어나다는 게 김 처장이 검찰 출신을 선호하는 이유다. 공수처가 판·검사, 경무관 이상 고위 경찰 간부를 제외한 고위공직자의 경우 수사권만 있고 기소권은 없는 상황에서 검찰과의 원활한 업무 협의를 위해서도 검찰 출신 인력을 뽑는 게 유리하다는 판단이다.

현재 공수처 검사 22명 중 검찰 출신은 김성문(사법연수원 29기) 부장검사, 김수정(연수원 30기) 검사, 예상균(연수원 30기) 검사, 이대환(연수원 34기) 검사, 김숙정(변호사시험 1회) 검사 등 5명뿐이다.

나머지 공수처장·차장을 포함한 검사 17명은 비 검찰 출신이다. 특히 김진욱(연수원 21기) 처장과 여운국(연수원 23기) 차장, 최석규(연수원 29기) 부장검사는 판사 출신이다.

“출범 2년차인데 채용이 주요 업무…성과 내려면 기다려달라”

김 처장은 또 인사혁신처 등의 검증 단계에 있는 인권감찰관 채용이 가급적 빨리 완료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그는 “인권감찰관이 하루라도 빨리 와서 인권 관련된 업무가 좀 더 강화됐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지난해 말부터 불거진 무차별 통신조회를 통한 사찰 논란과 관련해 발언한 것으로 풀이된다.

김 처장은 “공수처는 지난해 1월 출범 이후 2년차인데, 지금도 사람 뽑는 게 주요 업무”라고 푸념했다. 그러면서 “어떤 기관이 사람을 뽑으면서 성과를 내고 인정받기는 어렵다”라며 “국민들이 많이 기다려줘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공수처가 검사 등 구인난에 빠져 있는 건 업무에 투입할 만한 인력이 지원을 꺼리고 있기 때문이다. 공수처 검사의 임기가 최대 12년으로 짧아 고용이 불안정한 데다 온갖 논란을 일으켜온 공수처의 이미지가 나쁜 게 주요한 기피 사유다.

이날 기자가 “현재 추진 중인 검·경협의체 구성처럼 공수처와 검찰의 협의체를 구성할 계획이 있는지” 묻자, 김 처장은 “현재는 없지만, 해야겠다”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애로사항이 있다고 소개했다. 김 처장은 “현재 검찰총수가 부재중”이라며 “공·검협의체를 하기에는 책임자가 안 계셔서 실무적인 애로사항이 있다”라고 말했다. 현재 검찰에선 이원석(연수원 27기) 대검찰청 차장이 검찰총장 직무대리 역할을 하고 있다.

김 처장 옆에는 황상진 공수처 대변인이 동석했다. 기자가 “공수처가 검토하고 있는 전 정권 수사가 있는지” 질문하자, 황 대변인은 “고소·고발이 들어오면 달라지겠지만, 자체적으로 검토하는 건 없다”라고 답했다. 현재 공수처는 총 70여 건을 수사 중이라고 한다.

아내 폭행 혐의 A검사 사건에는 “임용 전 일로 다툼의 여지”

서울경찰청이 전날(20일) 현직 공수처 A 검사를 아내를 폭행해 다치게 한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송치한 것과 관련한 공수처의 입장도 나왔다.

황 대변인은 “A 검사가 임용되기 전에 발생한 일로 현재 직무와는 아무련 관련이 없는 사안인 데다 A 검사가 일관되게 혐의를 부인 중이고, 다툼의 여지가 많다”라며 “검찰 단계에서 추가적인 수사 추이를 지켜본 이후에 어떤 조치를 할지 그때 가서 검토하겠다”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