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두차례 음주운전' 구경민 시의원 제명..."공천 망치고 민심 우롱"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구경민 부산시의원

구경민 부산시의원

음주 측정 거부했던 운전자, 알고 보니 현직 시의원 

6·1지방선거 열기가 달아오르던 지난 4월 25일 부산 해운대구. 음주단속에 나선 경찰이 오후 11시55분쯤 중동의 한 도로에서 차량을 세워 음주 측정을 시도했다. 운전석에 있던 여성 운전자는 측정을 거부하며 혈액 채취를 요구했지만, 검사 결과 음주 사실이 확인됐다.

조사 결과 당시 운전자는 구경민(42·기장군2) 부산시의원인 것으로 확인됐다. 더불어민주당 소속인 구 의원은 4년 전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초선 시의원이다. 경찰은 지난달 9일 소속 기관인 부산시의회 사무처에 구 의원 음주 적발 및 입건 사실을 통보했다. 적발 당시 구 의원은 예비후보 신분이었다. 이번 선거에서 그는 2012년 음주운전으로 벌금 100만 원을 선고받은 경력이 문제시되자 공보물을 통해 “변명의 여지가 없다”며 사과의 뜻을 밝히기도 했다.

예비후보 때 적발되자 함구…1만표 얻고 낙선

앞서 민주당은 지난 3월 지방선거 후보 도덕성 강화와 쇄신을 선언하며 음주운전의 경우 적발된 전력만 있어도 공천에서 무관용 배제하겠다고 밝혔다. 그런데 예비후보 단계에서 음주 단속에 적발된 구 의원은 이번 지방선거 후보로 확정돼 선거에 나섰으며, 1만1044표(38.47%)를 얻었으나 낙선했다.

21일 부산시의회와 민주당 부산시당, 구 의원 등의 말을 종합하면 구 의원은 음주 적발 사실을 철저히 함구했다. 부산시의회 의장 직무대리를 맡고 있는 이동호 의원은 “사무처에서 관련 내용을 통보받은 뒤 구 의원을 대상으로 사실관계를 파악했다”며 “당시 구 의원은 ‘경미한 사안이며 다툼 소지가 있다’고 설명했고 자세한 내용은 말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구 의원이 음주운전에 적발된 내용은 6·1선거를 이틀 앞둔 지난달 30일 언론에 보도됐다. 소속 정당인 민주당 부산시당 관계자는 “언론 보도를 통해 구 의원 음주운전 적발 사실을 인지했다. 선거가 임박한 상황이었고, 당시 구 의원 후보 자격을 논의할 시간적 여유가 없었다”고 말했다.

구경민 의원이 부산시의회 본회의에서 5분자유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부산시의회

구경민 의원이 부산시의회 본회의에서 5분자유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부산시의회

“공천 기준 망가뜨리고 민심 우롱” 탄식, 제명 수순
이를 놓고 부산시의회 안팎에서는 “구 의원이 공천 기준을 망가뜨리고 민심 우롱했다”는 반응이 나온다. A 부산시의원은 “이미 음주운전 경력으로 사과한 적이 있는 현직 시의원이 다시 음주운전에 적발된 사실을 숨기고 민심을 우롱하려 한 셈”이라며 “후보의 음주 적발 기준을 강화하겠다는 중앙당 차원의 공천 기준도 망가졌다”고 말했다.

민주당 부산시당은 오는 27일 윤리심판원 회의를 열어 구 의원에 대한 징계 수위를 논의한다. 부산시당 관계자는 “현재까지 구 의원 연락이 닿지 않고 있다. 소명을 듣는 절차가 있지만 본인이 출석하지 않아도 논의는 진행될 것”이라며 “제명 등 중징계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구 의원은 “주민과 당에 매우 송구하다. 진행되는 사법 절차에 성실히 임하며, 입장을 밝히는 것은 삼가겠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