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속보] "피살공무원 SI 공개" 野 주장에…尹 "어렵지 않겠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윤석열 대통령은 21일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김승희 보건복지부 장관·김승겸 합동참모의장 후보자의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재송부를 요청하지 않기로 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청사에서 출근길 기자들과 만나 세 후보자의 청문보고서 재송부 요청에 대해 “조금 있다가, (이달 말) 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 정상회의 출장을 가기 전에 요청할 것”이라며 “(재송부 기한까지는) 시간을 넉넉히 두고 보내기로 했다”고 말했다.

당초 대통령실은 전날(20일) 까지도 이날 청문보고서 재송부를 요청하되 임명까지는 기다리겠다는 방침이었다. 하지만 재송부 요청 자체를 한 주 정도 미루고 국회 원 구성과 청문회를 차분히 지켜보기로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로 출근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로 출근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다만 윤 대통령은 김승겸 후보자에 대해서는 “합참의장의 경우 조금 오래 기다리기 어려운 면이 있다”며 “어쨌든 조금 기다려보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2019년 발생한 탈북 어민 북송 사건에 대해서도 정부 차원에서 들여다볼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검토 중”이라고 했다. 이는 2019년 11월 오징어잡이 배에서 동료 선원 16명을 살해한 혐의로 귀순 의사를 밝힌 북한 어민 2명을 강제 북송한 사건을 말한다.

윤 대통령은 “옛날부터 국민들이 문제를 많이 제기하지 않았느냐”며 “우리나라에 들어왔으면 헌법에 따라 국민으로 간주되는데 북송시킨 것은 많은 국민들이 의아해한다”고 덧붙였다.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에 대한 특별취급정보(SI·Special Intelligence)를 공개할 수 있다면 공개하자는 더불어민주당의 주장과 관련해서는 “그런 걸 공개하라는 주장 자체는 받아들여지기가 어렵지 않나”라고 반문했다.

윤 대통령은 “국민들께 그냥 공개하는 게 간단한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어떤 것이지 검토해보겠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