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폭우 피해로 잠정 폐쇄된 美 옐로스톤 국립공원, 관광객 출입 일부 허용

중앙일보

입력

폭우로 끊어진 옐로스톤 국립공원 내 도로. AP=연합뉴스

폭우로 끊어진 옐로스톤 국립공원 내 도로. AP=연합뉴스

폭우 피해로 잠정 폐쇄된 미국 옐로스톤 국립공원이 관광객의 출입을 일부 허용키로 했다.

20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옐로스톤 국립공원이 오는 22일 피해가 상대적으로 적은 공원 남쪽 지역에 위치한 출입문을 개방키로 했다고 보도했다.

다만 출입문을 개방하더라도 공원 내 관광객 수는 절반 정도로 줄어들 전망이다.

국립공원 측은 출입문에서 자동차 번호 끝자리 수에 따른 홀짝제를 시행해 방문객 수를 관리키로 했다.

앞서 옐로스톤 국립공원에서는 폭우로 도로가 끊기고, 건물이 무너지는 등 큰 피해가 발생했다.

지난 겨울 공원 내 산악 지대에 쌓인 눈이 녹아내리고 있는 상황에서 폭우가 겹치면서 공원 곳곳을 연결하는 다리가 무너지고, 하천이 범람했다.

공원 측은 피해 복구 상황과 관련해 “짧은 시간에도 상당한 진척을 이뤘지만 갈 길이 멀다”고 설명했다.

공원 측은 피해가 큰 북쪽 지역의 출입문은 앞으로도 폐쇄할 예정이다.

북쪽 지역은 옐로스톤 국립공원의 명물 중 하나인 ‘매머드 핫 스프링스’가 위치한 곳이다.

WSJ은 옐로스톤 국립공원이 언제쯤 완전하게 정상 운영될지는 불명확하다고 전했다.

관광객이 몰리는 여름 시즌이 종료되는 11월 초까지 각종 복원 작업이 불가능할 것이라는 전망도 적지 않다.

서울 면적의 15배에 가까운 220만 에이커(약 8,903㎢) 넓이의 옐로스톤 국립공원은 와이오밍주와 아이다호주, 몬태나주에 걸쳐있다.

지난해 480만명 이상이 방문하는 등 미국에서도 가장 인기 있는 관광지로 꼽힌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