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2022 대한민국 교육브랜드 대상] 교육 시장의 트렌드 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한 대표 브랜드 선정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1면

브랜드스탁이 조사·평가하는
2022 대한민국 교육브랜드 대상

사회적 거리 두기가 해제되면서 그동안 침체됐던 교육시장에 활기가 돌고 있다. 코로나19로 가장 큰 타격을 받았던 오프라인 기반의 학원들은 회원수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반면 상대적으로 혜택을 받았던 온라인 교육업체들은 오프라인 업체와의 본격적인 경쟁에 대비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여전히 비대면 온라인 학습 시장은 빠르게 성장세를 보이며 인공지능(AI) 관련 및 스마트교육 부문 브랜드도 늘어나는 추세다. 구몬학습은 개인별 맞춤 학습이 가능한 AI 학습 브랜드인 ‘스마트구몬’을 선보여 에듀테크 기반의 교육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학습과정을 데이터로 기록하고 분석해 AI 맞춤학습을 실시하고, 매일 체계적으로 자기주도 학습이 가능해 호평을 받고 있다.

원조 몬테소리 홈스쿨 프로그램 ‘베이비몬테소리’가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다. [사진 한국몬테소리]

원조 몬테소리 홈스쿨 프로그램 ‘베이비몬테소리’가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다. [사진 한국몬테소리]

이와 함께 온·오프라인을 융합한 형태의 서비스가 더욱 주목받을 전망이다. 로드와이즈가 운영하는 에이드영어는 온·오프라인 블렌디드 러닝에 스마트학습을 결합한 방식으로 학습효과가 뛰어난 데다 대면과 비대면을 적절히 활용할 수 있어 포스트 코로나 시대와 AI 시대에 알맞은 스마트영어학원으로 선정됐다. 여기에 비대면 일대일 과외 등의 브랜드도 소비자의 호평을 받고 있어 당분간 온·오프라인 브랜드 간의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

성인교육 시장에서는 평생교육원, 게임, 컴퓨터학원 등 각종 분야 자격증 교육 부문 시장이 늘어나고 있다. 이번 교육브랜드 대상에서도 여성유망자격증, 사회복지교육, 산업안전보건교육 등 관련 학원들이 저변을 확대해 나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 밖에 디지털 기반의 코딩교육, 애플리케이션 기반 업체 등 스타트업 회사들도 속속 등장하면서 교육시장도 점차 세분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브랜드스탁 관계자는 “교육산업에서 소비자의 선택 기준이 되는 브랜드 가치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며 “관련 기업들은 브랜드 경쟁력 강화에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브랜드스탁이 조사·평가하고 중앙일보, 연세대학교 B&B 마케팅연구센터가 후원하는 ‘2022 대한민국 교육브랜드 대상’에 선정된 기업들은 교육 시장의 트렌드 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한 결과 각 부문 대표 브랜드에 올랐다.

어떻게 선정했나

브랜드 평가지수 KEBI 모델로 인지도·신뢰도 측정

‘대한민국 교육브랜드 대상’은 브랜드 가치 평가 회사인 브랜드스탁이 조사·평가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교육 부문 브랜드 인증제도로, 올해로 20회째를 맞았다. 교육산업 부문별 1위 브랜드를 선정해 교육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제정됐다.

2022 대한민국 교육브랜드 대상은 브랜드스탁과 연세대학교 B&B 마케팅연구센터가 공동개발한 교육브랜드 평가지수인 KEBI(Korea Educational Brand Index) 모델을 토대로 선정했다. 조사는 4~5월 브랜드스탁 리서치 전문 패널 3만여 명이 참여해 이뤄졌다. 조사대상은 교육산업 브랜드 500여 개다.

KEBI는 브랜드의 인지도와 신뢰도를 측정하는 브랜드 가치 평가 모델로 먼저 각 브랜드의 친밀도·접근성·차별성을 통해 인지도를, 신뢰성·구입가능성을 통해 신뢰도를 평가했다. 이후 인지도와 신뢰도를 합산해 최고의 점수를 획득한 브랜드를 부문별 대상으로 뽑았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