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스필버그 제작 ‘헤일로’ 주연 꿰찬 하예린, 알고 보니 손숙 외손녀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6면

파라마운트+ 드라마 ‘헤일로’ 에서 진하 장군(공정환·왼쪽)과 딸 관하(하예린). [사진 파라마운트+]

파라마운트+ 드라마 ‘헤일로’ 에서 진하 장군(공정환·왼쪽)과 딸 관하(하예린). [사진 파라마운트+]

배우 손숙의 외손녀 하예린(24)이 스티븐 스필버그 제작의 SF 드라마 ‘헤일로’에서 주연을 꿰찼다. 미국 OTT 파라마운트+가 지난 16일 티빙을 통해 한국에 출시한 9부작 드라마로, 20년간 6500만장 넘게 팔린 동명의 엑스박스(XBOX) 게임이 원작이다. 가디언에 따르면 제작비는 2억 달러(약 2590억원)가 넘는다.

파라마운트+ 한국 출시에 맞춰 내한한 하예린을 17일 화상으로 만났다. 호주 시드니에서 나고 자랐지만, 한국말도 유창했다. 할머니 연극을 보며 배우 꿈을 키웠다고 한다. 15살에 한국에 와 계원예고에서 연기를 공부했다. 시드니 국립극예술원(NIDA) 졸업을 준비할 즈음 ‘헤일로’ 오디션에 도전했고, 관 하 역에 캐스팅됐다. 미국 ABC 시리즈물 ‘리프 브레이크’(2017)로 연기를 시작했고, 호주 연극 ‘파리의 제왕’ 무대에 올랐다. 대형 상업작품의 주연은 처음이다.

“오빠가 게임을 해서 ‘헤일로’가 e스포츠를 크게 만든 게임이란 걸 알고 있었다”는 그는 “관 하 역에 동양 배우를 캐스팅하고 싶었던 것 같다. 제가 한국말을 할 수 있는 걸 확인하고 한국말 대사도 넣었다”고 설명했다.

‘헤일로’는 26세기 미래 배경, 은하계 여러 행성에 흩어진 인류는 외계의 침략으로 몰살 위기에 처한다. 관 하는 마드리갈 행성을 이끌며 중앙정부인 ‘헤일로’에 저항해온 진 하 장군의 딸이다. 드라마엔 한국말 대사도 나온다. 배우 공정환이 연기한 진 하 장군과 딸 관 하의 대화뿐 아니라, “전방 사격” 같은 전투 명령도 한국말이다.

하예린

하예린

극 중 영어가 공용어인데 한국말 명령을 알아듣더라.
“마드리갈 행성은 원주민이 한국인이고 다들 한국말을 알아듣는다는 설정이다. 한국말 대사는 원래 대본에 있던 걸 정환 선배와 대화하며 자연스럽게 고쳤다.”
사막에서의 거친 액션이 많은데.
“‘헤일로’ 찍기 전에 호주에서 스스로 부트캠프(신병훈련)를 했다. 스태미나, 힘, 근력을 많이 키웠다. 정말 많이 뛴다고 들어서 운동을 많이 했다. 촬영 없는 날에도 스턴트 팀과 틈틈이 연습했다.”

배우가 되고 싶었던 그는 한국(계원예고) 유학을 택했다. 한국말도 서툰 데다 철저한 선후배 관계에 “문화충격을 받았다”고 했다. “할머니(손숙)가 현실적인 조언을 해주셨죠. ‘예린아, 배우가 정말 어려운 길이다. 유명한 거, 돈 버는 거 정말 힘들다. 배우는 항상 평가받고 겸손해야 하고 도전해야 한다’라고요.” 그는 “할머니는 창피한 것 없이 용감하게 연기한다. 그런 점을 배웠다”고 했다.

시스타·엑소 등의 K팝 춤을 배울 정도로 좋아하고, JTBC 드라마 ‘이태원 클라쓰’(2020)를 재밌게 봤다고 한다. 한국작품에도 출연하고 싶다고 했다. 같이 작품을 하고픈 인물로 박찬욱·봉준호 감독과 할리우드 배우 비올라 데이비스(‘수어사이드 스쿼드’의 ‘헬프’)를 들었다. “비올라 데이비스는 흑인 커뮤니티에서 교육도 많이 하고 인종차별에 나서서 싸우죠. 존경하고 닮고 싶습니다.”

그는 “동양인 배우로서 후배들을 위해 더 많은 기회를 만드는 배우가 되고 싶다”며 “제작사도 열고 싶다. 동양 이야기, 동양인 작품을 만드는 대표적인 배우가 되고 싶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