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안철수 한 방 먹인 김용태 반란 "추천한 인사 반대, 이유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용태 국민의힘 최고위원. [국회사진기자단]

김용태 국민의힘 최고위원. [국회사진기자단]

김용태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20일 “문재인 정권의 알박기 코드 인사로 임명됐던 분들은 이제 그만 스스로 물러나 달라”고 촉구했다

김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 모두발언에서 “윤석열 정부와 국정철학도 방향성도 다르면서 굳이 자리를 차지하고 있으려는 이유가 도대체 무엇이냐”며 이같이 말했다.

김 최고위원은 “원자력안전재단의 김제남 이사장이나, 한국개발연구원의 홍장표 원장이 그렇다”며 “김 이사장은 문재인 정권의 시민사회수석이었으며, 정의당에서 탈핵에너지전환위원회 위원장을 맡아 활동한 바 있다. 문 정권의 탈원전 정책을 적극적으로 공유했던 인사를 원자력 안전기반 강화 선도기관을 목표로 하는 원자력안전재단의 이사장으로 임명한 것도 이해 가지 않았지만, 자신과 국정철학이 전혀 다른 윤석열 정부의 기관장으로 임기를 고집하는 것이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또 “문 정부에서 경제수석을 맡으면서 소득주도성장을 주창했던 홍 원장 역시 김 이사장과 마찬가지로 상식적인 판단을 해주셨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이어 김 최고위원은 “하지만 저는 최근 안철수 의원의 몫으로 추천된 최고위원 후보들에 대해 원칙적인 차원에서 반대한다는 뜻을 분명히 한다”고 밝혔다.

먼저 그는 “절차적인 부분에 문제가 있다”며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이 합당함에 따라 국민의당 몫의 최고위원이 추천된다고 하면, 상식적으로 국민의당 출신의 주요 당직자나 원내의원들 사이에서 최소한의 민주적 절차와 합의를 거쳐야 마땅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러나 안 의원이 추천한 인사들의 면면을 살펴보면 어떠한 절차에 의해서 최고위원으로 추천되었는지 쉽게 납득이 가지 않는다”며 “절차적 정당성에 관해서 명확히 밝힐 필요가 있다”고 했다.

김 최고위원은 “국민의힘은 국민의당과 합당을 한 것이지 안 의원 개인과 합당한 것이 아니다”라며 “반드시 일정한 민주적 절차를 거쳐 과거 국민의당 인사들의 의견을 모아 새로운 인사를 추천하는 게 절차적 정당성에 부합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두 번째로 합당 정신에 어긋나기 때문에 반대한다”며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이 합당할 때 국민의당 몫 최고위원 2명을 합의한 것은 당시 소수당이었던 국민의당의 당원분들이 합당 후 혹여나 있을지 모를 불이익을 예방하는 차원의 조치였다. 이분들의 의견이 지도부로 보다 잘 전달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었다. 따라서 국민의당 출신 인사를 최고위원으로 추천하는 것이 당연하고, 합당 정신에부합한다는 것을 인지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끝으로 그는 “국민의힘의 주인은 국민의힘 당원이다. 최고위원은 당원들의 선택을 받아 활동하고 있으며, 최고위원회는 당내 최고 의사결정기구”라며 “안 의원께서도 이제는 국민의힘의 당인으로서 국민의힘 최고위원들의 의견을 존중해주셨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