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단독] "우상호, 北 의원입니까"…피살 공무원 아들 분노의 편지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해수부 공무원 아들 편지

해수부 공무원 아들 편지

해수부 공무원 아들 편지

해수부 공무원 아들 편지

북한군에 의해 서해상에서 피살된 해양수산부 공무원 이모씨 사건에 대해 "월북인지 아닌지가 뭐가 중요한가" 등의 발언으로 논란을 빚은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에게 이씨 아들이 20일 항의 편지를 써 우 위원장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이씨 아들은 '우상호 의원님께'라는 제목으로 직접 쓴 손편지에서 "우 의원의 소속은 대한민국 국회의원이지 조선인민민주주의 공화국이 아니다"며"월북여부가 중요하지 않다면 왜 그때 그렇게 월북이라 주장하며 사건을 무마시키려하셨나"고 지적했다.
 이어 "적국에 의해 남편과 아버지를 잃은 한 가족의 아픔에는 공감하지 못하고 정치적 이익에  따른 발언을 무책임하게 내뱉은 것에 국회의원의 자격을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씨 아들은 우 위원장이 '신색깔론'을 거론한 데 대해 "유족에 정보를 공개하라고 판결한 판사와 사건 관련 정보를 유족에 모두 제공하라고 한 킨타나 유엔 인권보고관이 신색깔론자냐"고 되물었다.
 우 위원장이 "월북이 아니란 증거를 내놓으라"고 주장한 데 대해서도 "먼저 월북이 확실하다고 얘기한 쪽이 월북의 증거를 내놓으셔야죠"며"증거를 내놓지 못하면 함부로 월북이란 단어를 입에 올려선 안되죠"라고 했다. 이어 "그렇게 떳떳하면 판사가 공개하라고 판결한 정보를 대통령기록물로 지정할 때 의원님은 왜 가만히 계셨냐"며"그렇게 (월북을) 확신한다면 대통령 기록관에 있는 아버지의 모든 정보를 지금이라도 공개하면 된다"고 했다.
 이씨 아들은 "우 의원님 소속은 대한민국 국회의원이지 조선인민민주주의 공화국이 아니다.아버지 죽음에 상당한 관심이 있는 듯하니 대통령기록물 열람에 동의하시리라 생각한다. 다시 2차가해가 진행되면 국민이 심판할 것"이라고 편지를 끝맺었다.
 이 기사는 22일 유튜브 강찬호의 투머치토커에서 상세 보도된다
 강찬호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