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건희 여사, 이순자 여사 ‘깜짝방문’…커지는 광폭행보 논란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10면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가 16일 고(故) 전두환 전 대통령의 부인인 이순자 여사를 예방했다. 김 여사는 이날 오후 3시 연희동 자택을 찾아 1시간 20여분 동안 머문 뒤 오후 4시 26분 이 여사의 배웅을 받으며 자택을 나왔다. 무슨 얘기를 나눴는지 등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김 여사는 답을 하지 않았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전직 대통령 부인을 한 분 한 분 찾아뵙고 조언을 듣기 위해 인사드리는 계획이 있었다. 이날도 그 일환으로 방문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비공개로 조용히 다녀올 계획이었다. 인원도 최소화해서 준비했고, 당초 의도는 조용히 찾아 뵙고 인사드리는 것이어서 사전에 공개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오른쪽)가 16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 고(故) 전두환 전 대통령 자택을 찾아 배우자인 이순자 여사와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오른쪽)가 16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 고(故) 전두환 전 대통령 자택을 찾아 배우자인 이순자 여사와 대화를 나누고 있다. [사진 대통령실]

김 여사는 앞서 지난달 중순쯤 서울시내 한 호텔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의 부인인 김윤옥 여사를 만났고, 지난 13일엔 김해 봉하마을을 찾아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부인인 권양숙 여사와 90분간 환담했다. ‘조용한 내조’라는 기조라지만 연일 이어지는 광폭행보에 정치권 논란은 더 커졌다. 더불어민주당은 특히 봉하마을 방문 당시 지인을 대동한 것 등에 대해 공세를 퍼부었다.

문재인 정부 국정상황실장 출신인 윤건영 민주당 의원은 이날 라디오에서 “지인을 데려간 건 기본과 상식에 어긋나는 것”이라며 “시스템으로 관리되지 않으면 이런 행태가 나중에 큰 사고의 씨앗이 된다. 최순실씨도 박 전 대통령과 오랜 지인이었지 않느냐”고 꼬집었다. 청와대 대변인을 지냈던 고민정 민주당 의원은 중앙일보 통화에서 “코바나콘텐츠 출신들이 현재 (대통령 일정을 총괄하는) 1부속실에 들어가 있다면, 영부인이 대통령의 일거수 일투족을 샅샅이 들여다 본다는 의미다. 문제 소지가 크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측은 “과도한 공격”이라고 반박했다. 권성동 원내대표는 라디오에서 “민주당과 민주당 지지자들이 머리끝에서 발끝까지 꼬투리를 안 잡는 것이 없다”며 “현직 대통령 부인이 전직 대통령 부인을 예방하고 대화를 나누는 것 자체는 장려할만한 일”이라고 말했다. 김용태 최고위원도 “비열한 정치공세”라고 받아쳤다.

윤 대통령의 공약이었던 제2부속실 폐지도 도마에 올랐다. 신정훈 민주당 의원은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부속실을 축소해서 대통령실 조직을 슬림화하겠다고 했지만, 결과적으로 슬림화가 아니라 사유화되고 있다”며 제2부속실 설치를 요구했다. 김영삼·노무현 정부의 청와대 비서관을 지낸 박재호 의원도 라디오에서 “현실에 안 맞는 공약에 대해선 ‘폐기하고 더 열심히 (하겠다), 또 제2부속실도 설치하겠다’고 하는 게 좋다”고 말했다. 여권에서도 “부속실을 안 두니 팬클럽이나 김 여사 개인 회사 직원들이 부속실을 대체하는 일이 벌어진다. 차라리 깔끔하게 사과하고 제2부속실을 만드는 것이 맞다”(하태경 의원)는 주장이 나왔다.

김 여사는 지난 14일에도 여당 4선 이상 중진의원 부인들과 용산 국방컨벤션에서 오찬 회동을 했다. 권성동 원내대표 부인의 제안에 김 여사가 화답해 성사된 자리라고 한다. 권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중진의원 부인들이 나이가 많으니 ‘사모님’ 했다가 ‘언니들’ 했다가…참 좋았고 (김 여사가) 솔직하고 소탈하더라고 하더라”고 전했다. 김 여사는 참석자들에게 대통령 시계를 선물했고, 향후 중진의원 부인들이 봉사 모임을 만들면 적극 참여하겠다는 뜻을 밝혔다고 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