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으로 창의력과 공간지각력을 키우는 방법은?”

  • 카드 발행 일시2022.06.16

6살 민지가 기찻길 블록을 연결하다가 말했다. “엄마, 이거 잘 안 끼워져.”
엄마는 바로 블록을 끼워줬다. 그런데 민지가 만드는 기찻길은 둥근 모양이 아니었다. 엄마가 말했다.
“민지야, 그렇게 연결하면 길이 끊어져서 기차가 계속 돌 수 없어. 이 블록은 여기 끼우면 안 돼. 엄마가 주는 블록을 순서대로 다시 끼워봐. 그러면 기찻길이 둥글게 만들어져서 기차가 계속 돌 수 있을 거야.”
민지는 엄마가 알려주는대로 다시 기찻길을 연결하기 시작했다. 민지가 블록을 맞추기 어려워하면 엄마는 블록을 대신 끼워주었다. 어느 순간 보니 기찻길을 만들고 있는 건 민지가 아니라 엄마였다. 드디어 기찻길이 완성됐다. 엄마는 기뻐하며 말했다.
“엄마가 알려준 대로 하니 기찻길이 둥글게 완성됐지?” 민지가 고개를 끄덕이며 말했다. “엄마, 우리 역도 만들자!”
민지는 블록으로 역을 만들기 시작했다. 그런데 블록이 무너질 것처럼 위태로워 보였다. 엄마는 불안한 마음에 “이제 그만 올려”라고 말했다. 그때 민지의 다리가 블록에 부딪히면서 무너졌다. 민지는 울음을 터뜨렸다. “엄마가 그만 올리라고 했지!”
엄마는 투덜거리며 무너진 블록을 다시 맞추기 시작했다. 옆에서 울던 민지는 울음을 그치고 엄마의 조언에 따라 남은 블록을 끼웠다. 역을 완성한 엄마가 말했다. “지금까지 엄마랑 많이 놀았지? 이제 혼자 놀아.”
자리에서 일어서는 엄마를 향해 민지가 소리쳤다. “엄마, 만들기만 했잖아! 기차 타는 놀이 해야지.” 함께 블록 만들기를 하며 충분히 놀아준 것 같은데, 역할 놀이까지 해야 하나 싶어 엄마는 힘이 빠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