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홈택스 이용자 연 4억명…‘디지털 국세청’ 남기고 떠난 김대지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3면

김대지

김대지

“자발적으로 내는 세금이 세수 대부분을 차지하는 만큼 국세청은 보다 ‘납세자 친화적 기관’이 돼야 합니다”

지난 14일 임기를 마친 김대지(사진) 전 국세청장은 “성실납세를 위한 서비스 제공이 국세청의 가장 소중한 사명”이라고 다시 한번 강조했다. 김 전 청장은 지난 1년 10개월의 임기 동안 납세자가 다가가기 쉬운 국세청을 만드는 데 일조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대표적인 것이 비대면 납세서비스를 대폭 확대한 ‘홈택스 2.0’ 프로젝트다. 김 전 청장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작하면서 세무서 방문이 어려워지자, 기존 국세청 온라인 납세 서비스인 홈택스를 ‘홈택스 2.0’으로 확대 개편하며 과감한 디지털 혁신을 추진했다.

이를 통해 초보 납세자도 쉽게 홈택스를 이용할 수 있게 돕는 ‘내비게이션 서비스’와 ‘대화형 신고’를 확대하고, ‘미리·모두 채움 서비스’를 통해 간편 신고를 도왔다. 홈택스는 지난 4월 기준 누적 가입자 3000만 명, 연간 누적 이용자 4억명을 달성하며 정부 전자 서비스 중 가장 많은 이용자를 확보했다.

국세 행정의 디지털화 추진은 홈택스뿐만이 아니다. 김 전 청장은 ▶납세 서비스 재설계 추진단 ▶2030 국세 행정 미래전략 추진단을 구성해 디지털을 기반으로 기존 납세 서비스를 개선하고, 국세 행정 발전 방향을 제시했다.

코로나19로 피해를 본 소상공인·저소득층에 대한 선제적 세정 지원도 그가 임기 중 신경 쓴 부분이다. 김 전 청장 재임 중 세정지원 실적은 총 1616만4000건, 53조7000억원에 이른다. 방문판매원·대리운전기사 등 취약 계층의 고용 보험 확대를 위해 실시간 소득파악 제도를 안착시킨 것도 그의 재임 기간 중 이뤄졌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