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박정원 “5년간 1조 투자, 반도체 테스트 글로벌 톱5 진입”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07면

14일 두산테스나 서안성 사업장을 살펴보는 박정원 두산그룹 회장(오른쪽). [사진 두산그룹]

14일 두산테스나 서안성 사업장을 살펴보는 박정원 두산그룹 회장(오른쪽). [사진 두산그룹]

박정원 두산그룹 회장이 “반도체 테스트 시장에서 글로벌 ‘톱 5’ 진입을 목표로 향후 5년간 1조원을 투자할 것”이라고 밝혔다.

15일 두산그룹에 따르면 박 회장은 14일 경기도 안성시의 두산테스나 서안성사업장을 찾았다. 그는 방진복 차림으로 현장을 둘러본 뒤 “반도체는 두산의 새로운 승부처로서 기존 핵심 사업인 에너지·기계 분야와 더불어 또 하나의 성장축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두산테스나가 국내 시스템 반도체 분야의 최고 파트너 기업으로 자리 잡고, 나아가 5년 내 반도체 테스트 분야 글로벌 톱5로 성장하도록 투자를 아끼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두산테스나는 시스템 반도체를 설계·제조한 이후의 성능 테스트를 전문으로 하는 회사다. 이 회사는 국내 웨이퍼 테스트 분야 1위로, 지난해 2076억원, 영업이익 540억원을 기록했다. 웨이퍼 테스트는 반도체 칩이 새겨진 원형 웨이퍼를 가공하지 않은 상태에서 납품받아 전기·온도·기능 테스트를 진행해 양품 여부를 판단하는 작업이다. 삼성전자·SK하이닉스 등이 주요 고객사다. 두산그룹은 지난 4월 두산테스나를 4600억원에 인수했다.

두산테스나는 앞으로 스마트폰 성능 향상과 자율주행차 시장 확대에 발맞춰 투자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지난달 1240억원을 들여 테스트 장비를 추가로 도입키로 결정한 데 이어 향후 5년간 신규 공장 건설(2024년 말 준공 목표) 등에 1조원을 투입한다.

이에 따라 두산의 사업 포트폴리오는 향후 ▶차세대 에너지 ▶산업기계 ▶반도체·첨단 정보기술(IT)의 3대 축으로 재편된다. 구체적인 사업 성과도 나오고 있다. 두산퓨얼셀은 2018년부터 3년 연속 신규 수주액 1조원을 달성, 수소발전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두산로보틱스는 글로벌 협동로봇 업계 톱 5에 진입했다. 2~3년 내 기업공개(IPO)도 추진할 계획이다. 두산에너빌리티(옛 두산중공업)는 미국 뉴스케일파워와 파트너십을 맺고 소형모듈원전(SMR) 시장에 진출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