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반도체 계약학과 규제 완화, 산업체 전문가도 교수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4면

교육부가 15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민관 합동 ‘반도체 등 첨단산업 인재 양성 특별팀’ 첫 회의를 개최하고 인력 양성 정책 추진에 나선다고 밝혔다. 장상윤 교육부 차관을 팀장으로 하는 특별팀에는 기획재정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관계부처와 한국반도체산업협회, 반도체 기업 등이 참여한다.

정부는 반도체 분야별, 급별로 어떤 인력이 얼마나 부족한지 분석하기로 했다. 반도체 산업에는 특성화고부터 전문대, 학부, 석사, 박사, 박사후연구원 등 여러 단계별 인력이 필요한 만큼 일단 여러 부처가 함께 수요를 파악하겠다는 계획이다.

교육부는 반도체 계약학과에 관한 규제를 완화할 예정이다. 반도체 계약학과 파트너 기업이 직원을 재교육시키는 경우 인근 대학에서만 하도록 한 권역 제한을 완화하는 방안, 산업체 전문인력이 학교에서 교원으로 일한 후 다시 산업계로 자유롭게 복귀하는 방안 등이 검토된다.

관련기사

입학 정원의 20%까지만 정원 외로 뽑을 수 있는 계약학과의 정원 제한을 50%까지 늘리는 방안, 반도체학과 복수전공·부전공자를 늘리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교육부는 7월 중 반도체 등 첨단 분야 인재양성 지원 방안을 마련하겠다는 계획이다.

한편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는 ‘반도체 산업 생태계와 인재 수요’ 특강도 열렸다. 교육부는 전 직원이 특강에 참여하도록 했다. 특강에서 전문가들은 반도체학과 정원 확대가 능사가 아니라고 입을 모았다. 정원 확대보다 교수·시설 확충이 시급하다는 것이다. 황철성 서울대 재료공학부 석좌교수는 이날 발제문을 통해 국내 반도체 산업의 석·박사는 2023년부터 2032년까지 5565명이 부족할 것으로 전망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