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단독]성남시 자료 달란 신상진 특별위..."문서 추출 어렵다" 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신상진 성남시장 당선인이 이재명·은수미 시장 시절 비리 의혹을 파헤치기 위해 출범시킨 '시정 정상화 특별위원회'가 14일 성남시에 관련 자료 제출을 요구하자 시 공무원들은 "전임 시장 시절 자료 추출을 어렵게 만들어 놓아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이라 보고했다고 복수의 소식통이 전했다.

성남 정상화 특위, 대장동 등 자료 50건 요구 #시 "전임시장 때 이메일 변경,패스워드 설정" #"검색도 어려워 시간 걸려, 제출 불가능할 수도" #"시 압수수색한 검찰도 자료 제대로 못 뽑아가" #특위 "자료 파기는 불법이니 꼼수 쓴 듯" 비판 #오후5시 유튜브 '강찬호 투머치토커'상세보도 #

 소식통들에 따르면 성남시 공무원들은 "전임 시장 재임 시절 성남시는 ^전자메일 체계를 변경하고 ^공무원이 문서를 작성한 뒤 개인 패스워드를 걸어놓게 하고 ^키워드 검색 체계를 복잡하게 만드는 등의 방식으로 문서 추출을 어렵게 만들어 놓았다"고 설명했다고 한다. 공무원들은 "이 때문에 대장동 개발의혹과 관련해 성남시를 압수 수색한 검찰도 필요한 자료를 다 찾아내지 못했다"면서 "정상화 특위가  요청한 자료도 제출에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이라 했다고 한다. "사실상 추출이 불가능할 수도 있다"는 말도 나왔다고 한다.

 소식통에 따르면 성남시는 시에서 생산된 문서들의 공개-비공개 범위를 설정하지 않았고, 시청 직원들이 문서를 주고 받는 전자메일(이메일) 체계(계정)를 바꿔 이전 체계로 유통된 문서들은 열람이나 검색이 어렵게 만들었다고 한다. 또 문서를 작성한 공무원이 문서에 자신만 아는 패스워드를 걸어두게 해 해당 문서가 검색되기 어렵게 만들었다는 것이다. 소식통은 "해당 공무원이 입을 닫고 있거나 퇴직했다면 그 문서의 존재를 알 수 없을 공산이 크다. 설령 알았더라도 해당 공무원이 퇴직했다면 그를 수소문해 패스워드를 알아내야 문서를 찾을 수 있다는 얘기"라고 했다. 특위에선 "자료를 파기하면 불법이니까 이런 수법들을 써서 검색을 어렵게 하거나 최대한 시간이 걸리도록 한 듯하다"는 비판이 나왔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정상화 특위를 포함한 성남시 인수위원회는 14일 대장동·백현동·고등동 개발과 성남 FC 후원금 등 이재명·은수미 시장 시절 비리 의혹과 관련해 자료 50여건을 제출하라고 성남시에 요구했다. 위원회는 또 이·은 시장 재직 시절 시청 및 성남도시개발공사·성남문화재단·성남산업진흥원·성남시청소년재단 등 산하기관 인사가 불공정하거나 불법적으로 이뤄진 의혹도 상당하다고 보고 관련 자료 제출을 요구했다고 소식통은 전했다.

 보수정당(국민의힘) 후보로는 12년 만에 성남시장에 선출된 신상진 당선인은 7월1일 취임을 앞두고 정상화 특위를 포함한 5개 분과위 44명으로 구성된 인수위원회를 13일 출범시켰다. 이 가운데 정상화 특위(위원장 이호선 국민대 교수)는 이재명·은수미 시장 시절 비리 의혹을 파헤치기 위해 '조국 흑서' 공동저자인 김경율 회계사 등 외부 전문가 8명을 위촉해 14일 활동을 개시했다.
 (이 기사는 15일 오후 5시 중앙일보 유튜브 '강찬호의 투머치토커'에서 상세 보도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