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WHO, 원숭이두창 긴급회의…최고 수준 경계경보 선포하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현미경으로 촬영한 원숭이 두창 바이러스. [AP=연합뉴스]

현미경으로 촬영한 원숭이 두창 바이러스. [AP=연합뉴스]

세계보건기구(WHO)가 오는 23일 원숭이두창을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사태(PHEIC)로 선포할지 결정하기 위해 긴급회의를 소집한다.

14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은 이날 언론 브리핑에서 “원숭이두창의 발병은 이례적이고 우려스러운 일”이라며 “국제보건규약에 따라 이 사태가 PHEIC에 해당하는지를 평가하기 위한 긴급회의를 소집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는 “바이러스가 비정상적으로 유행하고 더 많은 국가가 영향을 받는 만큼 대응 수준을 높이는 방안을 고려해야 할 시점”이라며 국제사회의 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PHEIC는 WHO가 세계적으로 유행하는 질병과 관련해 발령하는 최고 수준의 경계경보다. 현재 코로나19와 소아마비에만 적용되고 있다.

WHO에 따르면 이날 현재까지 아프리카의 풍토병 지역을 포함해 전 세계 39개국에서 1600여 건의 원숭이두창 확진 사례가 보고됐다. 의심 사례는 1500여 건으로 파악됐다. 사망자는 풍토병 지역에서만 72명이 보고됐다.

천연두와 증상이 비슷한 원숭이두창은 중·서부 아프리카에서 풍토병화된 바이러스다.

하지만 지난달 7일 아프리카가 아닌 영국에서 첫 감염 사례가 나온 이후 유럽과 미주·중동·호주 등에서 잇따라 확진자가 발생, 코로나19 사태와 같은 또 다른 글로벌 보건 위기가 올 수 있다고 우려하는 상황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