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창기 신임 국세청장 “코로나 피해 소상공인 세정지원 강화”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2면

김창기 신임 국세청장이 1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뉴스1]

김창기 신임 국세청장이 14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뉴스1]

윤석열 정부 초대 국세청장으로 임명된 김창기 청장이 14일 취임식을 하고 업무를 시작했다. 김 청장은 지난달 국세청장 후보자로 지명됐지만, 국회 일정이 잡히지 않아 청문회 없이 국세청장에 임명됐다. 2003년 4대 권력 기관장(국가정보원장·검찰총장·경찰청장·국세청장)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도입된 후 청문회를 거치지 않고 임명된 첫 사례다.

이날 취임식에서 김 청장은 “최근 경제 상황이 매우 엄중하고 세입 여건의 불확실성도 확대되고 있다”며 “지혜와 역량을 모아 국민의 국세청, 신뢰받는 국세 행정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세정지원 강화 ▶편리한 납세 서비스 ▶세무조사의 신중한 운영과 악의적 탈세 대응 ▶건강한 조직문화 확립 등 4대 중점 추진과제를 제시했다.

특히 김 청장은 코로나19 피해 극복을 위해 손실보상을 위한 과세정보를 적기에 제공하고, 피해 소상공인·자영업자의 세금 신고 및 납부 기한 연장, 환급금 조기 지급 등의 “다각적 세정지원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세무서를 방문하지 않고도 모든 세금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홈택스 수준을 한층 더 높이고 모바일 서비스도 확충해 달라”고 주문했다. 세무조사와 관련해선 김 청장은 “납세자가 정상적인 경영 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더욱 세심하게 운영해야 한다”고 했다. 다만 “민생침해 탈세, 국부를 부당하게 유출하는 지능적 역외탈세, 법인 자산을 사유화하거나 편법으로 부를 승계하는 반칙특권 탈세 등 악의적 탈세에는 국세 행정 역량을 집중해 강력히 대응해야 한다”고 밝혔다. 조직 문화 혁신도 강조했다. 김 청장은 “업무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근본적으로 재검토하겠다”고 밝혔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