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용산청사 새 명칭 안쓴다…사실상 '용산 대통령실' 결정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서울 용산 대통령 집무실. 뉴스1

서울 용산 대통령 집무실. 뉴스1

서울 용산으로 이전한 대통령집무실 명칭이 사실상 '용산 대통령실'로 결정됐다.

14일 강인선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대통령실새이름위원회가 오늘 최종 회의 열고 두 시간 가까이 토론을 벌인 결과 대통령집무실 새 명칭을 권고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대통령실은 새 이름 대신 '용산 대통령실'이라는 명칭으로 불리게 됐다.

강 대변인은 "온라인선호도 조사결과 5개 후보작 중 과반 득표한 명칭 없었다"며 "각 명칭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을 감안할 때 다섯 후보 모두 국민적 공감대 형성하기 어렵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고 이유를 설명했다.

그러면서 "60여년간 사용한 청와대의 사례를 비춰볼때 한번 정하면 오랫동안 그 이름을 사용해야 하는 만큼 성급히 선정하기보다는 자연스럽게 합당한 명칭이 나올때까지 시간을 더 갖기로 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당분간 잠정적으로 '용산 대통령실'이란 이름을 사용하기로 했다"며 "추가 공모과정 거칠지 (미정이다). 좋은 이름이 나타나면 자연스럽게 그 이름으로 옮아갈지 가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했다.

앞서 대통령실새이름위원회는 국민공모를 거쳐 국민의집·국민청사·민음청사·바른누리·이태원로22 등 5개 후보군을 확정하고 대국민 온라인 선호도 조사를 진행한 바 있다.

한편 정치권에 따르면 윤석열 대통령도 국민의힘 지도부와 만난 자리에서 "후보작에 오른 다섯개의 명칭이 모두 마음에 들지 않는다"는 취지로 말했다고 한다. 이에 대해 이 관계자는 "대통령의 의견도 여러 분들의 의견 중 하나였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