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청래 "팬 많은 이재명 무죄…부러우면 李처럼 실력 쌓아야"

중앙일보

입력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 [국회사진기자단]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 [국회사진기자단]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팬덤정치' 결별을 주장하는 당내 의원들을 향해 "팬덤을 욕할 시간에 '나는 왜 팬덤이 형성되지 않는가?' 한번쯤 성찰해 보시라"며 "팬덤은 무죄다. 팬들많은 이재명은 무죄다. 시기하고 질투하는 정치인이 문제"라고 밝혔다.

정 의원은 14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축구장에서 손흥민 팬클럽의 응원소리가 시끄럽다고 팬들을 입장시키지 말자고 주장할 것인가"라며 "손흥민이 부러우면 실력을 쌓는 것이 현명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의원들도 이재명을 응원하는 팬덤이 부러우면 이재명처럼 실력을 연마하고 지지받을 생각을 해야 한다"며 "괜한 시기와 질투심으로 이재명을 응원하는 국민과 당원을 향해 눈 흘기지 마시라"고 덧붙였다.

또 "정치권에서 본격적인 팬덤정치가 시작된 것은 노사모이며, 당시에도 팬덤문화에 대한 공격은 집요했다"며 "노무현·문재인 팬덤에 편승해 자리받고 이익을 취한 사람들이 이제 와서 팬덤을 욕한다. 수혜자들은 적어도 침묵하시라"고 했다.

정 의원은 이른바 '문자폭탄'에 대해서도 "심한 욕설과 인신공격, 지나친 조롱은 삼갔으면 좋겠다"면서도 "국회의원들이 정기적으로 부정기적으로 무작위로 보내는 대량문자 발송은 어떠한가. 역지사지하시라"라고 말했다.

이어 당내 강경파 의원 모임인 '처럼회' 논란에 대해서도 "처럼회를 욕하는 것까지는 백번 양보해 이해하겠다"며 "그러나 당원과 지지자들이 왜 처럼회 회원들에게 후원금을 보내며 지지하는지는 생각해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