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희망친구 기아대책, 우크라이나 난민 캠프서 직접 국제 구호 활동 실시

중앙일보

입력

국내 최초의 국제구호개발 NGO 희망친구 기아대책(회장 유원식)은 우크라이나 국경인 폴란드 바르샤바에 마련된 우크라이나 난민 캠프에 구호팀을 파견해 지원금을 전달했다고 14일 밝혔다.

기아대책 유원식 회장을 선봉으로 한 우크라이나 구호팀은 지난 25일 폴란드 최대 규모의 난민 캠프가 들어선 바르샤바 엑스포 센터(PTAK)에 도착해 현지 구호활동을 진행했다. 기아대책 구호팀은 피해 현황 및 난민 상황 등을 모니터링하고 이를 토대로 난민의 생계유지를 돕기 위해 PTAK 인도적지원센터에 1만 달러(한화 약 1250만 원) 추가 지원을 결정했다. 지원금은 난민들이 필요로 하는 식수와 세제, 식기 및 아동용품 등을 구입하는 데 사용될 예정이다.

앞서 기아대책은 지난 1일 우크라이나 어린이날을 맞아 PTAK 난민 캠프에 머물고 있는 아동들을 위한 행사를 진행하고 한국에서 준비한 다양한 선물을 함께 전달했다.

유원식 희망친구 기아대책 회장은 “현장에서 느낀 전쟁의 공포와 우크라이나 국민들이 받고 있는 고통은 믿기 어려울 정도였다. 가장 보호받아야 아이들마저 기본권을 빼앗기며 하루하루를 힘겹게 버티고 있는 현실을 보면서 지속적인 국제 지원의 필요성을 절감했다”며 “기아대책의 국제구호 역량을 모아 고통받는 우크라이나 국민들을 지원하는 한편, 조속한 종전과 함께 우크라이나 국민들이 고국에서 행복한 삶을 일궈 나갈 수 있도록 응원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기아대책은 지난 3월 우크라이나 접경 지역에 기대봉사단과 현지 전문가들로 구성된 긴급 구호팀을 파견하고 난민을 위한 다양한 지원사업을 수행해오고 있다. PTAK 엑스포 센터는 현재 3천여 명 이상의 우크라이나 난민들이 머무르고 있으며 매일 약 1천여 명이 거쳐가는 것으로 알려졌다. PTAK 엑스포 전시홀 중 절반은 피난민들의 생활 공간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나머지는 물류 공간으로 운용 중이다. 기아대책은 난민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2주마다 물류를 지원 중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