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삼성-LG ‘OLED 동맹’ 없었던 일로 끝나나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경제 03면

‘삼성-LG 올레드(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동맹’이 ‘없었던 일’로 끝날 가능성이 커졌다. 6개월 넘게 이어온 두 회사의 협상이 사실상 중단됐기 때문이다. 삼성이 LG디스플레이의 OLED를 공급받는 대신 퀀텀닷(QD)-OLED 투자 확대에 나설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1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와 LG디스플레이의 OLED 공급 협상은 최근 잠정 중단됐다. 두 회사는 지난해 말부터 LG디스플레이의 화이트(W)-OLED 패널을 삼성전자가 공급받아 TV를 출시하는 협상을 벌여왔다.

한종희 삼성전자 부회장

한종희 삼성전자 부회장

하지만 협상은 난항이었다. 익명을 원한 업계 관계자는 “지난 3월만 해도 두 회사가 패널 공급에 합의하고 가격 조정 정도만 남았었다”며 “하지만 삼성 측이 장고에 들어가며 현재는 사실상 협상 테이블이 거둬진 상태”라고 말했다.

두 회사의 동맹은 한때 ‘윈-윈’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삼성전자 입장에선 급성장 중인 OLED TV 시장에 진출하며 프리미엄 TV 라인업을 확대할 수 있다. LG디스플레이도 세계 1위 TV 제조사를 고객으로 확보할 수 있다. LG그룹으로선 OLED 진영을 확장할 수도 있다. 한종희 삼성전자 DX부문장(부회장)과 정호영 LG디스플레이 사장 역시 연초 “가능성이 열려 있다”는 말로 시장의 기대를 높였다.

정호영 LG디스플레이 사장

정호영 LG디스플레이 사장

하지만 삼성디스플레이는 물론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VD) 사업부 내에서도 반대 의견이 적지 않았다고 한다. 업계 관계자는 “삼성전자가 (LCD 계열인) 네오 QLED를 주력 프리미엄 라인으로 내세우고 있고, (OLED 계열인) QD-OLED TV도 출시한 마당에 굳이 W-OLED TV를 라인업에 포함할 이유가 있는가에 대한 회의적이 시각이 있었다”고 말했다.

QD-OLED는 삼성디스플레이가 자체 개발한 디스플레이 패널로, 삼성전자는 이를 받아 지난 4월 QD-OLED TV를 해외에서 출시했다.

삼성전자가 W-OLED TV 시장 진출 대신 QD-OLED 투자 확대로 선회할 가능성도 있다. 최근 LCD 시장 완전 철수를 선언한 삼성디스플레이는 LCD를 생산하던 충남 아산캠퍼스 8세대 생산라인을 QD-OLED로 전환할지 검토 중이다. 이 경우 현재 월 3만 장(30K) 수준인 QD-OLED 캐파(생산능력)를 9만 장(90K)으로 늘릴 수 있을 것으로 업계는 본다. 특히 50% 수준이던 QD-OLED 수율(정상품 비율)이 최근 80%까지 올라오면서 가격 경쟁력도 향상됐다.

이 경우 현재 수율을 유지하더라도 삼성의 QD-OLED 패널 생산능력은 현재 144만장에서 430만장으로 늘어난다. QD-OLED 투자 확대만 결정된다면, 삼성 입장에선 굳이 LG의 패널을 받지 않아도 된다는 얘기다. 다만 협상이 재개될 여지는 남아 있다. OLED TV 시장이 급성장 중이어서다.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올해 OLED TV 출하량은 전년 대비 22% 증가한 800만 대로 전망된다. 올 1분기 OLED TV 출하량 역시 전년 동기 대비 25%가량 늘었다. 같은 기간 LCD TV 출하량은 5% 감소했다. 삼성 입장에선 놓치기 아까운 시장이다.

업계 관계자는 “삼성이 그룹 차원에서 QD-OLED 투자 확대를 결정할 경우 LG와 OLED 동맹은 무산될 가능성이 크다”며 “삼성 경영진이 최종 결정을 놓고 고심 중인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