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최재성 "尹, 文에 악감정 있는듯…김건희 첫 단추 잘못 끼워"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최재성 전 청와대 정무수석. 연합뉴스

최재성 전 청와대 정무수석. 연합뉴스

최재성 전 청와대 정무수석은 윤석열 대통령이 문재인 전 대통령에 대해 "뭔가 감정이 있거나 혹은 뭔가를 이렇게 속에 감추고 있거나…"라고 주장했다.

최 전 수석은 13일 KBS라디오 '주진우 라이브'에 출연해 '양산 시위에 대한 윤 대통령의 반응을 어떻게 보느냐'는 진행자 질문에 "양산 사저 시위에 대해 '대통령 집무실도 허용되는데 법대로 되겠지' 이런 식의 얘기를 하는 것은 악감정이 있거나 뭔가를 생각하고 있지 않으면 나올 수 없는 얘기"라고 말했다.

이어 "문 전 대통령, 문재인 정부에 대해서 (윤 대통령이) 어떻게 생각하는지는 확인할 수 없다"면서도 "대선 과정에서도 '적폐 수사 해야 된다'고 얘기를 한 것 등으로 봤을 때 그냥 나온 말은 아니고, 자신의 생각을 여과 없이 그냥 노출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尹 정치 안보여, 벌써 레임덕도 아니고…"

그는 취임 한달을 맞은 윤 대통령에 대해서도 "대통령의 정치가 있어야 하는데 정치가 안보인다"며 국민의힘 의원모임 '민들레'(가칭)에 대해 "정무적·정치적인 역할을 했는데도 그런 일이 나타났으면 그것은 벌써 레임덕도 아니고 정말로 우스운 일"이라고 주장했다.

또 "(윤석열 정부는) 역대 정권 초기의 최저 지지율"이라며 "대통령 취임 후에 국민들에게 의미 있는 행보·정책들을 제시하지 못하고 용산 집무실, 출근 늦는 것, 김건희씨 논란, 먹방 이런 걸로 일관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민들을 위한 대통령이 돼야 되는데, 지금까지는 전혀 그런 것을 보여주지를 못했다"며 "실질적으로 대통령의 인사라든가 생각 자체가 굉장히 협착되어 있다. 그 생각을 바꾸지 않으면 이건 정권 내내 그런 방식으로 국정 운영을 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우선 대통령 생각과 방식을 바꿔야 된다"고 덧붙였다.

"김건희 내조하겠다더니 그게 안돼" 

최 전 수석은 윤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에 대해서도 "마음을 사기에는 일단 첫 단추부터 잘못 끼웠다"며 "후보자 시절에 제2부속실 없애겠다고 한 게 그냥 나온 게 아니고 김 여사 리스크 때문에 그랬다. 반사적으로 그냥 내던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김 여사는 그야말로 영부인의 길을 지금 가고 있다"며 "활동을 하지 아니하고 노출을 안 하고 그야말로 집안에서 내조하듯이 뭐 그렇게 하겠다고 했는데 그게 안된다"고 했다.

또 "그러면 빨리 공식적이고 투명한 시스템을 만들어야 된다. 그런데 그런 의사도 없을뿐더러 하더라도 꿰어맞추기가 되게 돼있다. 그래서 빨리 부속실을 부활하든지 공적인 시스템으로 전환하는 게 여러 가지 사고나 우려들을 조금 덜 시킬 수 있는 방법이 아닌가 싶다"고 덧붙였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