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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 맞대는 오세훈·김동연·유정복…김-유 9년전 인연 눈길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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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일 오전 오세훈 서울시장과 김동연 경기도지사 당선인이 서울시청 집무실에서 손을 맞잡고 있다. 두 단체장은 이날 수도권 3자 협의체를 구성하자는 데 뜻을 모았다. 사진 서울시

13일 오전 오세훈 서울시장과 김동연 경기도지사 당선인이 서울시청 집무실에서 손을 맞잡고 있다. 두 단체장은 이날 수도권 3자 협의체를 구성하자는 데 뜻을 모았다. 사진 서울시

서울·경기·인천 3개 광역자치단체장이 주축이 돼 지역 내 굵직한 현안을 논의할 ‘수도권 3자 협의체’가 다음 달부터 재가동된다. 수도권은 공동 생활권으로 교통이나 환경문제 등이 서로 얽혀 있으나 그간 3자 협의체는 명맥만 유지하는 수준이었다.

"수도권 주민 불편 해소할 것" 

오세훈 서울시장과 김동연 경기도지사 당선인은 13일 오전 서울시장 집무실에서 만나 3자 협의체 구성에 뜻을 모았다. 오 시장은 “(수도권은) 주거와 교통·폐기물 등 각종 환경 문제를 비롯해 함께 준비하고 시행해야 할 정책들이 정말 많고 중요하다”며 “3자 협의체를 구성해 수도권 주민이 겪을 수 있는 불편사항을 해소하고 관련 정책을 펴는 것이 긴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 시장은 “여기에는 당적도 지역도 없다”며 “(오직 주민의) 편의 증진만을 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김 당선인은 “수도권은 광역적으로 풀어야 할 문제 많다”며 “시민·도민의 삶의 질 향상 위한 일에는 여·야 진영이나 이념이 (따로) 없다”고 화답했다. 또 그는 “허심탄회하게 대화 나누고 서로 협조하고 양보할 것은 양보하면서 서울시와 윈윈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13일 김동연 경기도지사 당선인과 유정복 인천시장 당선인이 만나 수도권 공통 현안에 대해 머리를 맞대기로 했다. 사진 김동연 당선인 측

13일 김동연 경기도지사 당선인과 유정복 인천시장 당선인이 만나 수도권 공통 현안에 대해 머리를 맞대기로 했다. 사진 김동연 당선인 측

두 당선인, 박근혜 정부 내각서 함께 일해 

김 당선인은 이날 오 시장과 면담을 가진 뒤 유정복 인천시장 당선인과도 따로 만났다. 이 자리에서 수도권 3개 광역단체가 긴밀한 공조관계를 유지하자는 데에 공감이 이뤄졌다고 한다. 김 당선인과 유 시장은 박근혜 정부 초기 내각에서 함께 일한 경험이 있다. 김 당선인이 2013년 3월~2014년 7월 국무조정실장(장관급)을 지낼 때 유 당선인은 안전행정부(현 행정안전부) 장관을 했다.

19일 바라본 수도권 매립지 제3매립장. 사진 김윤교 인턴기자

19일 바라본 수도권 매립지 제3매립장. 사진 김윤교 인턴기자

발등 불 떨어진 수도권매립지 사용종료 

다음 달 1일 민선 8기 출범과 함께 3자 협의체가 재가동되면 우선 인천 서구의 수도권 쓰레기매립지 문제가 논의 테이블에 오를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인천 매립지 사용이 2025년 종료되는 만큼 서울·경기·인천은 130만㎡ 이상의 대체 매립지를 확보해야 하는 상황이다.

지난 문재인 정부 때 2차례에 걸쳐 대체 매립지를 찾기 위한 공모절차를 진행했으나, 신청한 지자체가 한 곳도 없었다. 오 시장-이재명 전 경기지사-박남춘 인천시장도 임기 동안 3자 협의체에서 한 번도 머리를 맞대지 않았다.

광역버스 자료사진. 뉴스1

광역버스 자료사진. 뉴스1

풀어야 할 교통문제도 산적 

교통 문제도 수도권 지자체들이 풀어야할 현안이다. 서울시에 따르면 서울 경제활동 인구의 25~33%가량이 경기도에서 출·퇴근하고 있다. 경기도와 인천시의 입장에선 서울로의 광역버스 노선 신설·증차가 절실하다는 분석이 나온다.

3개 시·도는 서울과 수도권 외곽을 잇는 도시철도의 신설·연장이 필요하다는 데 입장을 같이하고 있다. 송파 위례신도시에서 경기도 과천 정부청사 간 22.9㎞ 구간을 잇는 위례·과천선의 경우 사업성이 떨어져 지지부진한 상황이다. 지하철 3호선을 경기도 하남까지 연장하는 송파·하남선도 좀처럼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김 당선인은 “오 시장, 유정복 인천시장과 함께 호프집이나 이런 데서 3자가 만나 얘기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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