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대한항공, 한진칼 진에어 지분 전량 인수…"아시아나 합병 대비"

중앙일보

입력

대한항공이 운영하는 보잉 787-9. 대한한공은 한진칼이 보유한 진에어 지분을 전량 인수한다고 13일 밝혔다. [사진 대한항공]

대한항공이 운영하는 보잉 787-9. 대한한공은 한진칼이 보유한 진에어 지분을 전량 인수한다고 13일 밝혔다. [사진 대한항공]

한진칼은 13일 이사회를 열고 보유 중인 진에어 주식 전량을 대한항공에 매각하기로 결정했다. 대한항공은 한진칼의 자회사다. 매각 대상 주식은 한진칼이 보유한 진에어 주식 2866만5046주(지분율 54.91%)다. 매각 금액은 6048억원이다. 주식 매각은 지주사인 한진칼의 자금 확보와 아시아나항공 합병 이후를 준비하는 차원이다. 매각이 완료되면 한진그룹의 지배구조는 '한진칼(지주사)-대한항공·진에어(자회사)'에서 '한진칼(지주사)-대한항공(자회사)-진에어(손자회사)'가 된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한진칼이 코로나19 여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회사들의 위기 극복을 위해 유상증자에 참여하는 등 지속해서 지원해 왔다”며 “2020년 이후 재원 마련을 위해 1조원이 넘는 수준까지 차입금이 큰 폭으로 증가해 재무구조가 약화했다”고 설명했다. 한진칼은 이번 매각 대금을 올해 도래하는 차입금을 상환하는 데 사용할 계획이다. 대한항공은 항공 화물 시장 호황으로 올해 1분기에만 7884억원의 흑자를 냈다.

진에어, 에어부산, 에어서울 통합 LCC 출범 발판 

대한항공이 추진하는 아시아나항공 합병도 이번 주식 매각의 목적이다.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의 통합 항공사(FSC) 및 진에어를 포함한 통합 저비용항공사(LCC) 출범의 발판을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시아나항공은 에어서울과 에어부산을 자회사로 두고 있다. 미국 등에선 LCC 간 인수·합병이 한창이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항공 수직 계열화를 통해 중복노선 효율화와 연결편을 강화하는 등 항공노선 네트워크 최적화를 도모할 수 있게 됐다”며 “기재 도입·운영 효율화 등 항공운송 관련 사업 시너지를 극대화해 계열사의 기업가치를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진에어 지분 인수는 한진그룹 내 지분 이동에 해당해 아시아나항공 인수⋅통합과 관련한 해외 기업결합신고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대한항공은 설명했다.

관련기사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