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불법 엄정 대응”…경찰, 화물연대 조합원 총 44명 체포·2명 구속

중앙일보

입력

남구준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장. [연합뉴스]

남구준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장. [연합뉴스]

경찰은 지난 7일간 운송방해 등 불법행위를 한 혐의로 민주노총 화물연대 조합원 총 44명을 현행범으로 체포했으며, 이 가운데 울산과 경기 이천에서 총 2명을 구속했다고 13일 밝혔다.

남구준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전하며 “그 외 체포되지 않은 30명에 대해서도 입건 전 조사에 착수했고 채증 자료를 분석 중”이라고 말했다.

남 본부장은 이어 “앞으로도 현장에서 이뤄진 업무방해, 도로교통법 위반, 공무집행 방해뿐만 아니라 화물 차주나 비연대 노조원에 대한 문자, 전화를 이용한 협박 등 전반적인 불법행위에 대해 엄정하게 사법처리하겠다”고 강조했다.

남 본부장은 우리은행과 새마을금고 등 잇단 금융권 내부 횡령 사건들의 수사 상황에 관해서도 설명했다.

경찰은 우리은행 횡령사건과 관련해 기존 614억 규모로 파악된 횡령 액수는 최종적으로 670억원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남 본부장은 “해당 은행 직원 피의자 3명에 대해서 구속송치했다”며 “횡령 자금 중 66억원은 추징 보전을 신청해 법원서 전액 인용됐고, 그 외에도 계속 자금 흐름을 추가로 수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새마을금고 건은 횡령액이 47억원 정도로 파악됐으며 피의자 수사와 계좌 분석을 진행 중이라고 했다.

디스커버리 펀드 환매 중단 사건에 대해선 장하원 디스커버리 자산운용 대표를 구속한 데 이어 “연루된 기업은행장과 부행장도 소환조사 후 입건했고 다른 관련자도 수사 중”이라고 밝혔다.

남 본부장은 장하성 주중대사 등의 개방형 펀드 특혜 논란도 수사 대상인지에 관해서는 “전반에 대해 수사하고 있다”고 답했다.

남 본부장은 이 밖에 ▶성남FC 후원금 의혹 등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의원 관련 수사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 허위경력 의혹 ▶문재인 전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의 옷값 의혹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성 접대 의혹 등에 대해서도 수사 중이라고 밝혔다.

남 본부장은 최근 행정안전부가 경찰국 신설 또는 치안정책관실 기능 강화 등을 통해 경찰 통제 방안을 추진 중인 데 대해서는 “지난달 경찰청장이 입장을 말씀드린 것으로 대신하겠다”며 말을 아꼈다.

김창룡 경찰청장은 지난달 기자간담회에서 “경찰권에 대한 통제뿐만 아니라 경찰의 정치적 중립성과 책임성을 보장하기 위해 제정된 경찰법 정신도 충분히 고려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남 본부장은 지난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경찰청을 방문한 데 대해서는 “인력과 예산 관련 지원을 건의했고, 복수직급제나 공안직화와 관련한 몇 가지 이야기가 있었다”며 “여러 가지 검토해보겠다는 취지의 답변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또 차기 경찰청장과 국가수사본부장과의 관계 설정에 대해서는 “경찰법에 규정된 정신대로 구현될 것”이라고 원론적 답변을 내놨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