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KAI-록히드마틴 ‘원팀 협약’… 전세계 경량 전술입문기 시장에 도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미국 방산업체 록히드마틴과의 전략적 협력을 강화하며 미국 전술입문기 수주전에 본격적으로 뛰어든다.

KAI는 지난 9일(현지시간) 록히드마틴에 T-50 계열 항공기 1000대 이상을 판매하는 내용의 협력합의서(TA)에 서명하며 전략적 제휴를 강화하기로 했다고 12일 밝혔다.

국산 경공격기 FA-50. 국방부 제공. 뉴스1

국산 경공격기 FA-50. 국방부 제공. 뉴스1

아울러 KAI와 록히드마틴은 미 공군과 해군에 제시할 개량형 FA-50 경공격전투기의 제작과 마케팅, 설계, 기체 개량, 공장 신증설 등 전(全) 분야에서 협력할 전략협의체 실무위원회를 상설 가동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양사는 미국을 포함해 500여대 이상으로 추산되는 세계 훈련기·경공격기 시장을 함께 공략하기 위해 ‘원팀’을 구성한다는 전략이다.

미국은 오는 2024∼2025년께 약 280대 규모의 공군 전술훈련기와 220대 규모의 해군 고등훈련기·전술훈련기 도입을 계획하고 있다.

양사는 FA-50으로 수주에 도전한다. 국산 경공격기 FA-50은 KAI의 초음속 고등훈련기 T-50을 기반으로 개발했다. 최대 속도 마하 1.5에 공대공·공대지 미사일 등 기본 무장에 더해 합동정밀직격탄(JDAM), 지능형확산탄(SFW) 등의 정밀유도무기를 탑재할 수 있다.

KAI는 미국 수주전에서 승리할 경우 세계 훈련기·격공격기 시장에서 최대 공급사로 자리잡으며 최소 20년간 일감을 확보하는 것은 물론 56조원 이상의 경제적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록히드마틴과의 이번 협의가 지난해 11월 정부와 합동으로 국산 항공기 1000대 이상을 수출하기로 한 목표를 달성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