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정은 "강대강·전면승부 투쟁"…美·南 향한 위협 발언은 없어

중앙일보

입력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8기 5차 전원회의 확대회의가 8일부터 10일까지 당 중앙위원회 본부회의실에서 진행됐다고 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11일 보도했다. 평양 노동신문=뉴스1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8기 5차 전원회의 확대회의가 8일부터 10일까지 당 중앙위원회 본부회의실에서 진행됐다고 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11일 보도했다. 평양 노동신문=뉴스1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제8기 제5차 전원회의 확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자위권을 언급하며 '강대 강' 원칙을 강조했지만 미국이나 남측을 겨냥한 위협 발언을 하지는 않았다.

11일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8∼10일 열린 노동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 확대회의에서 "자위권은 곧 국권 수호 문제"라며 "우리의 국권을 수호하는 데서는 한 치도 양보하지 않을 우리 당의 강대 강, 정면승부의 투쟁 원칙"을 재천명하고 무력과 국방연구 부문이 강행 추진해야 할 전투적 과업들을 제시했다.

김 위원장은 "오늘 우리 국가의 안전 환경은 매우 심각하며 주변 정세는 더욱 극단하게 격화될 수 있는 위험성을 띠고 있다"며 "이같은 정세는 우리로 하여금 국방력 강화를 위한 목표 점령을 더욱 앞당길 것을 재촉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결론에서는 대적 투쟁과 대외사업 부문에서 견지해야 할 원칙들과 전략 전술적 방향들이 천명됐다고 통신은 전했다.

다만 임박한 것으로 관측되는 제7차 핵실험에 대한 언급이나 남측, 미국 등을 직접적으로 위협하는 발언은 없었다.

이번 회의에서는 특히 코로나19 방역 문제가 별도 의제로 논의됐다.

김 위원장은 "국가 방역사업이 돌발적인 중대 고비를 거쳐 봉쇄 위주의 방역으로부터 봉쇄와 박멸 투쟁을 병행하는 새로운 단계에 들어섰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우리 당과 국가 앞에 나서는 급선무는 방역 사업에 내재하고 있는 결점들과 폐단들을 시급히 퇴치하고 나라의 방역 능력 강화를 위한 결정적인 대책을 강구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의 방역은 그 어떤 제도적 장치나 물질 기술적 수단보다 인민들의 자각적 일치성을 기반으로 하는 방역"이라고 덧붙였다.

경제 부문에서는 '농사'와 '소비품 생산'을 급선무로 제시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최선희 외무성 제1부상이 외무상으로 임명되는 등 승진인사도 단행됐다. 외무상을 맡던 리선권은 통일전선부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이밖에 전승국이 내각부총리, 박형렬이 식료공업상, 곽정준이 상업상, 리두일이 국가과학기술위원장, 김두일이 내각 정치국 국장 겸 당위원회 책임비서로 임명됐다.

무력기관에서는 리태섭이 조선인민군 총참모장으로, 정경택이 조선인민군 총정치국장으로, 박수일이 사회안전상으로, 리창대가 국가보위상으로 임명됐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