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닻 올린 민주당 우상호 비대위, 전대룰 등 난제 산 넘어 산

중앙선데이

입력

지면보기

792호 05면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대위원장이 10일 당직자 면담 후 국회 대표실을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대위원장이 10일 당직자 면담 후 국회 대표실을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지방선거 패배를 수습하고 오는 8월 전당대회까지 더불어민주당을 이끌 비상대책위원회가 10일 공식 출범했다. 위원장은 4선의 우상호 의원이 맡게 됐다. 이번 비대위는 3·9 대선 패배 후 들어선 ‘윤호중·박지현 비대위’가 6·1 지방선거 패배로 물러난 지 8일 만에 꾸려진 올해 두 번째 비대위다. 특히 친명계와 친문계 갈등이 최근 전면전 양상으로 번진 상황에서 비대위의 중재 역할에 따라 당의 운명도 크게 엇갈릴 전망이다.

앞서 의원총회 추인과 당무위 의결을 거친 우상호 비대위는 이날 당내 최고 의사 기구인 중앙위 투표를 통해 최종 추인됐다. 비대위원에는 당연직인 박홍근 원내대표를 비롯해 선수별로 추천을 받은 이용우(초선)·박재호(재선)·한정애(3선) 의원과 원외 몫인 김현정 원외위원장협의회장 등이 이름을 올렸다. 주말 새 청년·여성·기타 몫 위원이 추가돼 총 9명으로 구성될 계획이다.

중앙위 추인 후 우 위원장은 기자들과 만나 “저를 비대위원장으로 선임한 것은 계파색이 가장 옅고 다양한 계파와 충분히 대화가 될 만한 사람이란 점이 주요 고려 사항이었을 것”이라며 “당이 여러 가지로 위기 상황이라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당 면모를 일신해 국민적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방안을 찾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전대룰을 둘러싼 계파 갈등과 관련해서도 “룰이란 결국 전대에 나온 분들의 이해관계와 연관돼 있는 것 아니냐”며 “건강한 토론의 장을 많이 만들되 계파 갈등으로 비치지 않도록 관리하는 일을 최우선 과제로 삼겠다”고 말했다.

문제는 우 위원장 앞에 현안이 산적해 있지만 이를 풀어낼 시간이 2개월 남짓으로 빠듯하다는 점이다. 우선 우 위원장은 “지방선거 평가 기구를 곧 구성할 것”이라고 했는데, 이는 친문계가 제기하는 ‘이재명 책임론’과도 직결되는 사안이다. 더 큰 문제는 전대 관리다. 친명계에서는 대의원 비중은 낮추고 권리당원과 일반 국민 여론조사 비중을 높이는 쪽으로 현행 전대 투표 규정을 바꿔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80만 명에 달하는 권리당원들 의사가 1만6000명 대의원 의사보다 적게 반영되는 건 문제”라는 주장이다.

이에 대해 친문계는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수도권의 친문계 재선 의원은 “팬덤 현상 탓에 선거에서 졌다는 말이 나오는 상황에서 오히려 팬덤 정치를 강화하자는 주장을 하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다른 친문 다선 의원도 “우 위원장이 룰을 건드리면 당은 망하는 것”이라고 경고했다.

권리당원 조건 완화도 뇌관이다. 친명계는 ‘경선일 6개월 전 입당, 12개월 내 6회 이상 당비 납부’라는 현행 투표 자격 조건을 ‘3개월 당비 납부’ 등으로 변경하자는 입장이다. 여기엔 3·9 대선 후 이재명 의원을 지지하며 대거 입당한 ‘개딸’을 투표에 참여시켜겠다는 의도가 깔려 있다는 분석이다. 이에 범친문계이자 이낙연계인 신경민 전 의원은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권리당원 투표권 부여 시점을 6개월에서 3개월로 낮추자는 주장은 뻔한 것 아니겠느냐”며 “비대위가 전대룰을 손보겠다고 하는 순간 전대 자체가 소란해질 것”이라고 반박했다.

차기 지도부를 어떻게 구성할지를 놓고도 의견이 엇갈린다. 재선 의원 모임은 지난 9일 ‘통합형 집단지도체제’를 제안했다. 대표와 최고위원을 ‘투트랙’으로 분리 선출해 대표에 힘을 몰아주는 현행 방식 대신 ‘원트랙’으로 뽑아 최다 득표자가 대표를 맡고 2위 이하 득표자를 최고위원으로 선출하자는 주장이다. 반면 친명계는 ‘식물 당대표’가 될 수 있다는 이유로 반대하고 있다. 김남국 의원은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새 지도부에서 과반을 확보하지 못하면 식물 대표로 전락하게 될 것”이라며 “(현행) 단일지도체제로 신속한 의사 결정을 통해 단단한 야당의 모습을 보여주는 게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처럼 의견이 팽팽히 맞서는 난제가 쌓여 있다 보니 우상호 비대위에 대한 전망도 그리 밝지만은 않은 상황이다. 신율 명지대 교수는 “우 위원장 입장에선 룰을 건드려도 문제, 안 건드려도 문제인 상황”이라며 “어떤 선택을 하든 비대위가 ‘잘했다’는 평가를 받기는 결코 쉽지 않은 현실”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