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이건희 회장 사위 김재열, 비유럽인 최초 ISU 회장 당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ISU 최초 비유럽인 회장으로 선출된 김재열 전 대한빙상경기연맹 회장. [연합뉴스]

ISU 최초 비유럽인 회장으로 선출된 김재열 전 대한빙상경기연맹 회장. [연합뉴스]

고(故) 이건희 전 삼성그룹 회장의 사위인 김재열(54) 전 대한빙상경기연맹 회장 겸 삼성글로벌리서치(전 삼성경제연구소) 사장이 국제빙상경기연맹(ISU) 회장으로 선출됐다. 비유럽인 최초다.

김재열 회장은 10일 태국 푸켓의 힐튼 아카디아 리조트에서 열린 2022 ISU 총회 회장 1차 선거에서 유효표 119표 중 77표(64.7%)의 압도적인 지지를 받았다. 24표를 받은 퍼트리샤 피터 미국 피겨스케이팅협회 회장을 제치고 ISU의 새 수장으로 뽑혔다.

김 회장은 빙상 약소국 및 저개발 국가 지원 등 유럽의 카르텔에 맞서기 위한 주요 공약을 발표했다. 비주류권 국가들의 지지를 받았다. 김 회장은 앞으로 4년간 세계 쇼트트랙, 스피드스케이팅, 피겨스케이팅을 관장하는 ISU를 이끈다.

ISU는 1892년 창설됐다. 역대 총 11명의 회장이 나왔는데, 비유럽인이 회장에 당선된 건 이번이 처음이다. 김 회장은 대한빙상경기연맹을 통해 "스포츠는 국경과 인종을 초월해 세계를 하나로 연결하는 힘이 있다"며 "경제, 문화, 스포츠 강국으로 우뚝 선 대한민국의 사례를 모델 삼아 동계스포츠에서 소외된 세계 여러 나라에 희망과 격려, 성공의 메시지를 전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재열 사장은 고 이건희 삼성 회장의 둘째 딸 이서현 삼성복지재단 이사장의 남편이다. 대한빙상경기연맹 회장, 2018 평창동계올림픽조직위원회 부위원장, 대한체육회 부회장, 2022 베이징동계올림픽 IOC 조정위원회 위원 등을 역임했다. 2016년부터는 ISU 집행위원으로 활동했다.

김 회장이 당선되면서 한국 스포츠 외교의 새 장을 열었다. 한국은 1998년 서울올림픽과 2002년 한일 월드컵,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등 대형 국제 스포츠 이벤트를 유치했다. 그러나 정작 국제 스포츠 기구 리더는 많이 없었다. 김 회장을 제외하면 한국은 올림픽 정식 종목 중 유일하게 태권도(세계태권도연맹 조정원 총재)에서만 국제연맹(IF) 회장직을 유지 중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