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포스코 광양제철소 4고로, 스마트·친환경 용광로로 재탄생했다

중앙일보

입력

포스코 광양제철소. 연합뉴스

포스코 광양제철소. 연합뉴스

포스코 광양제철소 4고로(용광로)가 스마트·친환경 고로로 재탄생했다.

10일 포스코는 광양제철소 4고로 현장에서 그룹사 임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2차 개수를 마치고 3대기 조업을 시작하는 고로 화입(용광로에 불을 붙이는 작업)식을 진행했다.

개수는 고로의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 불을 끄고 설비를 정비·첨단화하는 작업을 말한다.

포스코에 따르면 광양 4고로는 이번 2차 개수를 통해 스마트·친환경 고로 시스템을 갖추게 됐다.

광양 4고로는 1992년 9월 내용적 3800㎥로 준공돼 첫 조업을 시작했다. 이후 2009년 1차 개수를 통해 내용적을 5500㎥까지 확대했다.

이번 2차 개수는 동일한 내용적에 노후 설비를 개선해 안전성을 높이고, 대기오염 물질 감축을 위한 환경 설비와 스마트 고로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포스코는 광양 4고로에 배가스 청정브리더를 새롭게 적용하고 배관 설비 내에 먼지 포집 설비를 추가하는 등 환경 설비를 확대해 미세먼지 배출을 기존 고로 대비 최대 90%까지 저감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고로 조업 전반을 예측하고 자동 제어하는 인공지능(AI)과 현장 작업자의 노하우를 접목한 스마트 고로 시스템으로 연·원료비를 절감해 원가경쟁력을 높이고 조업 안정성도 강화했다.

총 1년 6개월간 진행된 이번 2차 개수에는 총 3703억원의 사업비와 27만여명의 인력이 투입됐다.

포스코는 4고로의 조업을 최적화해 석탄 사용량을 줄이는 등 탄소배출 감축에도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한다는 방침이다.

이날 화입식에 참석한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은 “오늘은 광양 4고로가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명품 고로로 재탄생한 날이자 포스코그룹이 지주회사로 전환한 지 100일째 되는 날”이라며 “제철소의 상징인 고로처럼 포스코도 포스코그룹의 굳건한 버팀목이 돼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포스코는 제철 공정 효율 개선과 친환경 설비 투자를 통한 저탄소 생산체제 전환을 위해 2026년까지 20조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이 기사 어때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