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총리, 대통령 질타받은 교육부 방문…“교육부 하는 일이 안보”

중앙일보

입력

한덕수 국무총리가 9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교육부를 방문, 장상윤 차관과 이야기를 나누며 인재양성정책과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 교육부

한덕수 국무총리가 9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 교육부를 방문, 장상윤 차관과 이야기를 나누며 인재양성정책과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 교육부

윤석열 대통령이 교육부에 강력하게 과학기술 인력 양성을 주문한 데 이어 한 총리가 9일 오전 교육부를 방문해 격려했다.

한 총리는 “대통령이 미래의 먹거리로 인재 양성이라는 큰 비전을 던졌고, 인재를 양성하는 시각에서 보면 가장 중요한 부서는 교육부”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이 지난 7일 국무회의에서 “교육부는 과학기술 인재를 공급하는 역할을 할 때만 의미가 있다. 혁신을 수행하지 않으면 교육부가 개혁 대상이 될 수 있다”고 질타한 지 이틀만에 한 총리도 교육부 청사를 직접 찾아 같은 메시지를 전달한 것이다.

한 총리는 교육부 기자단과 만난 자리에서 “첨단 산업 등 4차 산업혁명의 근간이 되는 산업과 기술이 우리의 주력 산업과 융합돼서 세계 최고의 산업으로 키우기 위해서는 과거처럼 경제 규모를 보장해주거나 돈을 퍼붓거나 기술을 확보하거나 하는 것이 아니고 기본적으로는 인재를 양성하는 전략이 가장 핵심이 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국무회의에서 장상윤 교육부 차관이 수도권 대학 정원 규제 등 반도체 인재 양성의 어려움을 표하자 “국가의 운명이 걸려있는 역점 사업을 우리가 치고 나가지 못한다면 이런 교육부는 필요가 없다. 시대에 뒤처진 일을 내세운 교육이 무슨 의미가 있나. 이런 교육부는 폐지돼야 한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한 총리는 “기술이나 자본은 왔다 갔다 하지만 인재는 양성하면 그 나라에 가장 오래 남아있는 요소”라며 “(대통령은) 인재를 양성하는 데 5년 동안 총력전을 해보자는 생각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범정부적으로 이를 지원해줘야 대통령이 생각하는 제대로 된 인재 양성이 충분히 될 것”이라며 “그렇게 보면 정말 교육부가 큰 멍에를 진 것”이라고 했다.

한 총리는 교육부의 역할도 강조했다. 그는 “교육부가 산업부서는 아니지만, 경제 쪽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서”라며 “교육부가 하는 일이 거의 안보에 가까운 차원의 일이라는 것을 말하려고 왔다”고 했다.

교육을 경제의 측면으로만 접근하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에 한 총리는 “그렇지 않다”며 “인성의 함양과 덕을 키우는 것을 무시하는 것이 아니라, 이런 부분도 물론 하면서 조화있게 좋은 인재를 키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인성은 초·중등에서 키우고 대학에서는 산업과 기술과 관련된 인재를 키우는 데 중점을 둘 수 있다”며 “인성이 좋은 사람만 기르고 산업에의 적응성이나 기술력은 필요없다, 이런 건 틀린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덕수 국무총리가 9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국무총리실 출입기자단과 간담회 중 안경을 고쳐 쓰고 있다. 뉴스1

한덕수 국무총리가 9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국무총리실 출입기자단과 간담회 중 안경을 고쳐 쓰고 있다. 뉴스1

한 총리는 “윤석열 대통령과 소통은 굉장히 잘 되고 있다. 거의 모든 걸 소통하고 있고, 굉장히 잘 받아준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이날 오후 정부세종청사 기자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다음주부터 (대통령과) 주례회동을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오는 13일 한 총리와 첫 주례회동을 가질 예정이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책임총리제를 강조하며 한 총리에게 힘을 실어줄 거라는 전망이 나온다.

한 총리는 윤 대통령이 부처 차관 추천권을 줬다고 강조했다. 한 총리는 “차관 임명장을 줬는데, 차관들이 또렷또렷하게 보이더라. 왜 이렇게 보일까 생각했더니 대통령이 장관에게 차관 추천권을 줬다”며 “결단을 한 거다. 주변에서 그러면 안 된다고도 하고, 복잡한데 대통령이 다 막아줬다”고 말했다.

한편 한 총리는 기업 등 현장 방문 때 의전차량 대신 직원들과 함께 미니버스를 타고 이동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총리는 “같이 (버스)타고 가면 엄청 좋다. 차관들, 같이 가는 사람들 옆에 안장서 한 시간 정도 이야기도 할 수 있다. 탄소 중립에 기여하고”라고 “앞으로 기업체 가는 건 계속 그렇게 하려고 한다. 총리실에 20인승이 하나 있는데 그게 딱 맞다”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