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朴사저 아닌 尹집이 타깃" 유튜버 움직인 조원진 전화 한통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백은종 서울의소리 대표(왼쪽), 윤석열 대통령 집앞 보복시위를 예고한 서울의소리 영상. [뉴스1/서울의소리]

백은종 서울의소리 대표(왼쪽), 윤석열 대통령 집앞 보복시위를 예고한 서울의소리 영상. [뉴스1/서울의소리]

보수 성향 유튜버들의 문재인 전 대통령 사저 앞 시위에 맞서 보복시위를 예고했던 진보성향 유튜브 채널 ‘서울의소리’ 측이 시위 장소를 박근혜 전 대통령 사저에서 윤석열 대통령 자택으로 변경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8일 서울의소리 유튜브 채널에는 ‘타깃 수정! 아크로비스타!’ 라는 제목의 영상이 게시됐다. 아크로비스타는 윤석열 대통령 자택으로, 서울 서초구에 있다.

이 영상에서 백은종씨 등 서울의소리 측은 “박 전 대통령 사저 앞에서 집회 신고를 했더니 우리공화당 조원진 대표에게 연락이 왔다”며 “지금 양산에서 집회를 하는 사람 중에 박근혜 지지자는 없다. 전부 윤석열 지지자다(라고 하더라)”라고 했다.

이들은 윤 대통령이 문 전 대통령 사저 앞 시위에 대해 “대통령 집무실(주변)도 시위가 허가되는 판이니까 다 법에 따라 되지 않겠느냐”고 말한 것을 언급하며 “막말, 욕설 소음 시위를 비호했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서울의소리 측은 이 발언에 대한 윤 대통령의 사과를 촉구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이 양산 욕설 소음 시위 비호 발언에 대해서 사과하고, 양산 시위가 전면 중단될 때까지 (보복시위는) 계속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 “윤 대통령은 법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다고 얘기하지 마시고, 힘도 없고 권력도 없는 전직 대통령을 향해 온갖 막말과 욕설을 내뱉고 있는 그 집회 자체를 중단시켜주시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같은 서울의소리 측 주장에 대해 우리공화당 측은 9일 “조 대표는 먼저 연락한 적이 없다. 서울의소리 측에서 먼저 연락이 왔다”고 반박했다.

8일 경남 양산 하북면 평산마을 문재인 전 대통령 사저 인근 도로에 한 보수단체 회원이 최근 설치한 모조 수갑이 걸려 있다. 뉴스1

8일 경남 양산 하북면 평산마을 문재인 전 대통령 사저 인근 도로에 한 보수단체 회원이 최근 설치한 모조 수갑이 걸려 있다. 뉴스1

앞서 서울의소리는 지난 6일 문 전 대통령 사저 인근에서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면서 박 전 대통령 대구 사저 앞에서 보복시위를 하겠다고 예고한 바 있다.

서울의소리 측은 “일주일 내로 (문 전 대통령 사저 앞에서) 철수를 안 하고 계속해서 이런 짓을 벌이면 너희들이 추종하는, 너희들이 존경하는 박근혜 집 앞에 가서 너희들 이상으로 하겠다. (스피커 소리가) 빵빵한 차도 2대 제작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떼거리로 몰려와서 시골 장터 마냥, 기가 막힌 현상이다. 대통령이 현직에 있을 때는 잘못하면 청와대 앞 등에서 집회를 할 수 있지만 이미 퇴임한 이후에까지 쫓아온다는 것은 대한민국 정치사상 처음인 것 같다”며 문 전 대통령 사저 앞 보수 유튜버들의 시위를 비판했다.

한편 현행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집시법) 11조 3항에 따르면, 대통령 관저와 국회의장·대법원장·헌법재판소장 공관의 경계 지점으로부터 100m 이내의 장소에서는 옥외집회 또는 시위가 금지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