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인니 선원 7명 실종 뒤 1명 숨진채 발견…거제 바다 미스터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창원해양경찰서 청사. 뉴스1

창원해양경찰서 청사. 뉴스1

경남 거제 해상에 정박해있던 원양어선에서 외국인 선원 7명이 행방을 감춘 가운데 이중 1명이 숨진 채 발견됐다.

9일 창원해양경찰서에 따르면 이날 오전 7시 34분쯤 경남 거제시 가조도 동쪽 1.6㎞ 해상에 닻을 내리고 있던 부산 선적 원양어선 A호(5000t급)에서 인도네시아 국적의 선원 7명이 무단 이탈했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A호 관계자가 ‘이날 오전 1시까지 이들이 선박에 있는 것을 확인했지만, 이날 아침 선원들이 사라진 것을 발견하고 해경에 신고했다’고 해경은 전했다.

신고를 받은 즉시 해경은 경비함정 8척과 소방차량 4대, 해군 함정 1척, 육경, 지방청 항공대, 민간어선 1척의 지원받아 수색에 나섰다.

수색 과정에서 해경은 신고 접수 약 1시간20분 뒤인 이날 오전 8시 57분쯤 거제시 사등면 성포리 한 선착장에서 인도네시아 국적의 변사자 B(31)씨를 발견했다. 발견 장소는 A호가 있던 해상에서 2㎞가량 떨어진 곳이다. 숨진 인도네시아인은 구명조끼를 착용한 상태였으며, 해경은 사망한 뒤 물에 떠밀려 온 것으로 보고 익사 여부 등을 확인 중이다. 별도 외상은 보이지 않았다.

A호에는 사망하거나 행방을 감춘 인도네시아 선원 7명을 포함해 외국인 45명, 한국인 12명 등 총 57명의 선원이 승선해 있었다. 무단 이탈한 인도네시아인 7명은 모두 20·30대로, 불법체류자는 아니었던 것으로 파악됐다.

당초 A호는 러시아 해안으로 조업을 나갈 예정이었으나 우크라이나 침공 사태로 이동하지 못해 지난 4월 19일부터 현재까지 거제 해상에 머무르고 있었다고 한다. 해경은 아직까지 행방을 찾지 못한 나머지 인도네시아 선원 6명을 수색 중이다. 헬기 2대와 해군 비행기 1대, 함정 8척과 육상 군대·경찰 인력 등이 투입됐다.

해경과 함께 경찰도 나머지 인도네시아인 6명을 찾기 위해 거가대교, 새 거제대교, 옛 거제대교 등에서 검문검색을 하고 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